목포시의회 일은 언제 할건가
상태바
목포시의회 일은 언제 할건가
  • 김영준
  • 승인 2019.09.04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임시회 코앞… ‘성희롱 사태’ 너머 ‘일하는 의회’로
가짜뉴스로 여론 호도 특정세력 ‘의회 흔들기’ 도넘어
시민단체 “성희롱 등 시의회 재발방지 시스템 마련해야”
11대 목포시의회 개원식에 참석해 기념촬영하고 있는 22명의 시의원들.
11대 목포시의회 개원식에 참석해 기념촬영하고 있는 22명의 시의원들.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 “‘성희롱 김훈 사태’가 목포를 뒤덮은 지난 두 달간 시의회는 마비상태였고 목포시민들은 극심한 스트레스에 휩싸였다. 그러나 시의원들은 세비를 꼬박꼬박 받아갔을 것이다.” 일하지 않는 목포시의회를 향해 한 시민이 일갈했다.

 
“이제 목포시의회가 제자리를 찾아가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고용ㆍ산업 위기지역인 목포의 지역경제가 ‘진짜 위기상황에 처했다’는 언론보도가 연일 쏟아지고 도시재생, 일자리 창출, 인구 감소 등 목포가 직면한 문제가 산적해 있는 상황에서 시의회가 ‘성희롱 김훈 사태’를 너머 ‘일하는 의회’로 거듭나야 한다는 주문이다.

하지만 김훈 전 의원의 성희롱 의혹 사건으로 아수라장이 된 시의회가 이번에는 ‘제명안’ 처리 당시의 반대투표 명단이 언론에 공개돼 경찰 고발이 이어지는 등 내홍의 끝이 보이지 않고 있다.

시의회 이재용 부의장 등 6명의 의원들은 비밀 기명투표로 진행된 김훈 전 의원의 제명안 표결 내용이 유출돼 명예가 훼손됐다며 지난 29일, 표결 내용을 열람해 유출시킨 당사자를 처벌해 달라고 목포경찰에 고소했다. 이 과정에서 관련 의원들은 전체 의원회의 자리에서 의원직을 걸고 유출 사실을 부인하며 자제를 당부하고 일부 다선의원들은 시의회 안에서 문제를 해결할 것을 요구했지만 묵살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의회 밖에서는 ‘성희롱 김훈’ 사건의 피해여성의원을 겨냥한 보복성 2차 가해가 지금도 지속적으로 횡행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SNS 상에 의도적으로 조작된 가짜뉴스가 조직적으로 배포되고 있는 정황이 포착돼 그 배후를 밝혀 일벌백계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일고있다.

지난해 시의회가 다녀온 해외연수에서 찍었던 단체사진 여러장이 의도적으로 짜깁기돼 ‘카더라’ 식으로 둔갑하고 사실이 아닌 내용이 ‘가짜뉴스’로 퍼지면서 2차 가해가 이뤄지고 있다.

더구나 9월초 예정인 ‘성희롱 김훈’ 당원제명과 관련한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의 항소 심의를 앞두고 이런 ‘카더라’와 ‘가짜뉴스’를 일부 정치인과 민주당 당직자들이 옮기고 있는 것으로 파악돼 문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민주당 소속 한 당원은 “당선된 시의회 의원 대부분이 초선이지만 목포지역위원장 입김이 통하지 않아 이 작은 의회에서도 계파가 형성됐고 분란이 끊이지 않다”며 “카더라와 가짜뉴스로 여론을 호도하고 ‘김훈 구하기’에 나서는가 하면, 차기 의장단 구성을 놓고 편가르기 싸움이 진흙탕으로 변했다”고 꼬집었다.

전국여성지방의원네트워크와 지역시민단체들은 “성희롱·성폭력 근절을 위한 재발방지 및 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 목포시의회가 솔선수범하여 성폭력범죄가 다시는 발 붙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이것이 단순하게 지방의회에서만이 아니라 공공 민간 모든 영역에서 성평등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제도적 시스템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하고 있다.

목포시의회의 연간 회기운영계획에 따른 다음 회기는 제351회 임시회로 9월 24일 열릴 예정이다. 시민들은 다시 일하는 의회를 바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