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공항 이전 놓고 무안-광주 ‘공방’
상태바
군공항 이전 놓고 무안-광주 ‘공방’
  • 김영준
  • 승인 2019.09.05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전반대 무안군대책위 “광주추진위에 유감” 성명
광주 이전추진협은 “후보지 정하라” 국방부 압박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를 두고 무안군과 광주시의 공방이 본격화되고 있다.

광주지역 군공항 이전 시민추진협의회가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 말까지 예비이전후보지를 선정하라”며 국방부를 압박하자, 유력후보지인 무안군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전투비행장 무안이전 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는 지난 29일 성명서를 통해 "갈등과 대립을 증폭하는 광주 군공항 이전 시민추진협의회에 강력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무안 범대위는 "지난 20일 광주 군공항 이전 시민추진협의회가 무안군을 직접 거명하고 전남 지자체들이 마치 반대만을 주장하는 것처럼 발표했다"면서 "광주·전남의 상생발전과 민간공항의 통합에 기초한 감성적인 접근만으로 대상지역을 비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5월 군 공항 이전사업 관련 주민설명회와 홍보물 배부 계획이 후보지역으로 거론되는 전남의 4개 군의 명백한 반대로 무산됐음에도 또 다시 주민설명회와 공개토론회 등을 언급하는 것은 갈등의 폭만 더할 뿐"이라고 반박했다.


군 공항 이전 예비 이전후보지 선정 촉구와 관련해서도 "반드시 후보지역 지자체의 동의가 전제돼야 하며 전남의 4개 군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으므로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무안의 군 공항 후보지로 거론되는 지역은 지리적으로 중요한 관광과 산업의 중심지이자, 무안군의 미래를 열어갈 핵심 지역"이라며 "호남의 유일한 무안국제공항에 광주민항 통합을 빌미로 군사공항을 옮기려 하는 것은 광주·전남의 시계를 거꾸로 되돌리는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광주 군공항 이전 시민추진협의회는 지난 20일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남도와 해당 지자체는 군공항 이전과 관련된 일체의 공식적 논의 거부 등 반대만 주장하지 말라"며 "지역 주민들이 군공항 이전 계획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도록 주민설명회와 민간단체간 공개토론회, 지자체장 면담 등 소통에 적극 협력해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