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감소 등 목포시 경쟁력 추락 가속화, 정부·도정서 목포시 배제돼 안일한 행정 안된다
상태바
인구감소 등 목포시 경쟁력 추락 가속화, 정부·도정서 목포시 배제돼 안일한 행정 안된다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19.09.05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가 전남도청 이전 10주년이 넘도록 그 이점을 살리지 못하고 있다. 전남도청 이전을 위해 조성한 남악신도시로 매년 인구가 이전하면서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목포시는 올해 23만명도 무너질 위기에 처해있다. 인구감소와 신성장동력산업 육성 미비 등으로 목포시의 도시 경쟁력이 날이 갈수록 하락을 지속하고 있다.

올 상반기만에도 목포를 떠난 청년 인구가 1,429명에 달하고 있다. 전남도 순유출인구 중 목포시 인구 감소율 14.6%이다. 청년들이 목포를 떠나는 것은 여러 요인이 있을 수 있지만 지역에서 살아가기 힘들고 자신의 미래가 어둡기 때문이다.

전남도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청년내일로 사업에 목포시 청년 8명만이 참여했다. 인구 8만여명인 해남군에는 24명이 신청해 큰 대조를 이루었다. 이런 현상은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사업 시행을 하는 목포시가 책임이 크다.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사회적 공유 경제를 목포시가 그동안 외면한 결과다. 목포시는 정부와 전남도의 행정과 보조를 맞춰 지역 일자리 창출 사업 사업에 적극 참여해야했지만 이를 외면했다는 지적을 받기 충분하다. 그 결과는 청년들이 목포를 떠나는 참담한 결과로 나타는 것이다.

목포시의 안일한 행정은 이에 그치지 않고 있다. 김영록 도시자 출범 후 전남도는 블루이코노미를 역점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도는 지난해 준비를 걸쳐 내년도 정부 예산에 7조원 육박하는 사업을 통과시켰다. 그런데 도 역점 신규 사업에 반영된 목포시 신규사업은 미비하다. 목포시는 신규사업 추진을 주장하는 지역 전문가들에게 예산이 없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며 주장했다. 그런데 전남도와 보조를 맞춰 지역 발전에 새로운 모형을 개발하고 산업을 육성해야하는 목포시는 새로운 전남도 역점사업에 아무런 역할도 하지 안했다는 것이 그대로 나타났다. 이것은 그동안 목포시의 주장이 변명에 불과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 것이다.

2020년 정부예산안에 통과된 전남도 사업 중에는 목포시와 직접 관련 있는 사업은 그동안 추진된 수산식품수출단지 24억원, 해양경찰 서부경비청 82억원, 목포신항 제2자동차부두 건설 10억원, 전남새마을센터 건립 30억원 등 4건에 불과하다. 사업비도 140억여원에 불과하다. 6조7천억원 중 0.2%에 불과하다. 목포시 인구는 전남도 인구에 12.6%를 차지하고 있다. 내년도 전남도정에 반영된 목포시 사업은 인구대비 너무 낮은 것이다. 해를 거듭할수록 목포시가 전남도정에 반영되는 사업이 감소하고 있다.

전남도의회는 지난해 목포시 경제 규모는 순천시와 여수시 등 동부권에 비해 10/1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전남 22개 시 군 가운데 목포의 1인당 GRDP는 최하위 수준이다. 전남 행정 1도시인 목포시가 순천시, 여수시에 뒤처지고 혁신도시로 부상하고 있는 나주시에도 추격을 당한 것으로 각종 경제지표에서 나타나고 있다.

추락하는 것에 날개가 없다는 것처럼 목포시의 도시 경쟁력의 추락은 눈에 띄게 나타나고 있다. 목포시가 관광산업을 육성하겠다고 맛의 도시, 축제 통합 실시 등을 내세우고 있지만 그 효과가 얼마나 있을지 미지수다. 대양산단 미분양 대금 1800억원을 갚아야할 시기는 다가오고 있다. 목포시의 반기업적 시정으로 향토기업은 문을 닫고 떠나면서 일자리를 감소하고 있다. 원도심 활성화한다며 수천억원 투자했지만 결과는 원도심 공동화 가속으로 나타났다.

목포시의 추락이 지속됐고 각종 시 정책이 효과가 없었다. 그런데 목포시 또 똑같은 방식으로 지역을 발전시키겠다고 한다. 목포시의 사고적 전황이 필요할 때다. 전남도정의 방향과 정부의 정책을 숙지하고 보조를 맞추면서 목포시를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가 정책을 개발하고 노력해야한다. 과거 완도군에서 했던 정책을 목포시에 접목하는 것이 맞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