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홍림 목포시의원 잇딴 구설
상태바
최홍림 목포시의원 잇딴 구설
  • 김영준
  • 승인 2019.09.11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도한 자료요구에 ‘갑질 의원’ 비난
동료여성의원 성희롱 2차가해 동조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목포시의회 최홍림 시의원(용당1·용당2·연동·삼학동)이 잇딴 구설수에 올라 곤혹을 치루고 있다.
최근 최 의원은 목포시 공무원노조에 의해 ‘갑질 시의원’이란 비난을 받았고 성희롱 당한 동료여성의원을 질타하며 2차 가해에 동조하기도 해 논란의 대상이 됐다.
이에 앞서 시정질의에선 사실관계도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집행부를 상대로 ‘맹공(?)’을 퍼붓거나 시의원으로서 품행을 손상시킬 만한 태도로 집행부를 다그치는 등 자질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 갑질의원으로 지목= 전국통합공무원노조와 목포시지부 공직자 200여명이 지난 3일 목포시청에서 ‘목포시의회 최홍림 의원의 갑질이 도를 넘었다’며 규탄대회를 가졌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최근 최 의원이 과도한 자료요구는 청렴의 척도를 넘어섰다”며 “마치 목포시청 공직사회가 비리와 부정이 만연해 있는 것처럼 막가파식으로 개입해 목포 민생행정 전반에 막대한 피해를 주고 있어 이를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최 의원이 올해 8개월 간 시청 공무원에게 총 60여 차례 100여건의 시정운영 전반의 자료를 요구했으며, 이는 상자 수십여 개에 달한다”고 전했다.

특히 이들은 시청 일부 사업부서 공무원들은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정신과 치료를 받았으며, 지난해 한 공무원은 과도한 자료요구에 2년여 남은 임기를 포기하고 명예퇴직을 신청했다는 소문이 돌면서 공직사회가 술렁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최근에도 목포해상케이블카 담당자 B모 공무원이 최 의원의 지속적인 자료요구에 시달리다 기절해, 스트레스성 병원치료를 받고 퇴원했다.

이날 전국통합노조 한 관계자는 “지방자치법 제 40조 3항에 의거 의장이 서류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할지라도 시도 때도 없이 수시로 방대한 자료준비를 요구한 것은 과도한 해석이고 폭력이다”며 “목포시의원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괴롭힘, 막가파식 행동을 더 이상 좌시하지 않고, 전 조합원이 함께 나서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최 의원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잘못된 사업을 하고 있어 자료를 요청했으며, 자료들이 제대로 제출하지 않아 제 요구한 것 뿐”이라며 “오히려 행정이 잘못하면서 행정을 감시하는 시의회에 책임을 돌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동료여성의원 성희롱 2차가해 동조= 전국여성지방의원네트워크(이하 전여네)는 최근 “성희롱사건 가해자의 당적박탈과 목포시의회 제명 결정은 잘못된 성희롱 행동에 따른 당연한 결과”라며 “목포시의회의 성숙한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성희롱 가해자가 결과에 불복해 변명하고 피해자 코스프레로 맞대응하는 것은 성폭력에 대해 반성의 의지가 전혀 없음 보여준다”며 “목포시의회에서는 기계적 형평성을 들어 윤리특별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은 성희롱을 은폐하고 가해자에게 동조하는 행위”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 성명서에 최홍림 의원의 이름도 올라있다. 전국 여성지방의원들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전국 광역·기초의회 여성의원들이 활동 중인 이 단체는 지난달 23일, 서명하거나 직접 동의한 137명의 여성의원들 이름으로 성명서를 발표했다. 

하지만 최 의원은 앞서 12일 목포시의회 본회의에서 열린 ‘성희롱 김훈’ 제명안 표결에선 제명 반대에 동의하는 기권표를 던졌다. 이후 제명안에 반대나 기권 투표한 6명의 이름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자 이들 최 의원을 포함한 6명의 의원들은 피해 당사자인 동료 의원을 보듬기는 커녕 사무처 직원들까지 수사선 상에 올려가며 본인들의 명예를 회복하고 자존심을 찾겠다며 고소장을 제출했다.

민주당 소속 다선의원이자 여성의원으로 누구보다 아픔을 같이 나누어야 했던 선배 의원이고 맏언니 역할을 해야할 최 의원이 어떤 이유에선지 성희롱 피해 동료여성의원에 대한 2차 가해에 앞장 서는 꼴이 됐다.  
김영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