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희롱 김훈 사태’로 휘청이는 목포시의회 “시민의 의회로 돌아오라”
상태바
‘성희롱 김훈 사태’로 휘청이는 목포시의회 “시민의 의회로 돌아오라”
  • 김영준
  • 승인 2019.09.25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명반대 6인 고발·김귀선 위원장 사퇴·김양규 윤리위 또 진정
의장단 조정능력 불작동… 계파간 사분오열
각종 구설, 경찰수사, 의원간 송사 잇따라 
후반기의장 선거 등 ‘의도적 흔들기’ 지적도 
지난 1일 목포시의회 하반기 의장단 구성이 마무리됐다 하지만 의장단 선거 이후 조성오 의장이 어떻게 의원간의 반목과 갈등, 질시 등을 풀고 화합과 통합을 이룰 것인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주민의 대표자로서… 책임 있는 정치인으로서 모든 공사행위에 관하여 주민에게 책임진다.” 
‘주민에게 책임진다.’ 지난해 7월, 제11대 목포시의회가 개원할 당시 선출된 시의원들 개개인들은 이와 같은 ‘목포시의원 윤리강령’을 복창했을 것이다.
 
‘성희롱 김훈’ 파문 이후, 진흙탕 싸움에 휘말린 시의회에 대한 시민들의 비난이 거세진 가운데 이젠 정신을 차리고 시의회 본연의 자리로 돌아가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하지만 24일 제351회 임시회가 열렸음에도 불구하고 시의회는 여전히 진흙탕 속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 지난달 ‘성희롱 김훈’ 의원 제명 직후, 가해의원이 피해 여성의원을 윤리위에 제소한데 이어 기명투표 결과가 알려지면서 제명반대 6명의 의원들이 고발하는 등 갈등을 빚었다. 

이를 수습하기 위해 지난달 28일 열린 긴급 전체의원 모임과 의장단 회의에선 급기야 민평당 소속 김귀선 의원은 의장단 사퇴를 강력히 촉구하면서 관광경제위원장 자리에서 사퇴했고 김양규 의원은 “동료의원에게 멱살잡이를 당했다”며 윤리위에 진정서를 제출하는 등 의원들간 반목이 이어졌다. 23일 현재, 시의회 김휴환 의장이 윤리특위 구성에 뒤늦게 반대하는 입장을 세웠지만 특위구성을 요구하는 의원들도 구체적인 움직임에 나서고 있어 의장의 정치력도 시험대에 올랐다.

이런 와중에 제명된 김훈 전 의원이 낸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 건과 성추행 맞고소 건에 대한 시의원 참고인 조사가 진행되면서 함께 제출된 탄원서에 올린 이름들이 구설에 올랐고 최홍림 의원은 위법 혐위로 경찰 수사선까지 오르는 등 시의회 내홍이 가시질 않고 있다. 

특히, 목포시의회를 상대로 김훈 전 의원이 낸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건에 대해 시의회 차원의 법률적 대응에 대해서도 일부 의원들은 여전히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는 시의회 본회의에서 절차적으로 결정된 사항에 대해 일부 시의회들이 부정하는 듯한 주장으로 시의회 권위를 스스로 흔들고 있다는 비난이 일고있다.       

이처럼 ‘성희롱 김훈’ 이후 파장이 수개월째 지속되면서 시의회는 물론 목포의 이미지 추락과 시의회 운영마저도 차질을 빚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당장 시의회 관광경제위원회는 부위원장인 김훈 전 의원이 제명돼 궐석인데다가 지난 18일 김귀선 위원장의 사퇴서가 최종 수리됨에 따라 상임위 운영이 마비될 상황이다.    

지역정가 한 관계자는 “시의원 대부분이 초선이지만 더불어민주당 목포지역위원장 입김이 통하지 않아 이 작은 의회에서도 계파가 형성됐고 분란이 끊이지 않는다”며 “일부 시의원들이 차기 의장단 등 정치적 욕심에 이번 사태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시의회가 더 시끄럽다”고 꼬집었다.

시민들은 “케이블카 개통에 따른 관광활성화, 내년 예산 확보, 도시재생, 일자리 창출, 인구 감소 등 목포가 직면한 문제가 산적해 있는데 의회가 의원들간 내부문제로 진흙탕 싸움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며 “빨리 본연의 업무로 돌아가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민단체 한 관계자는 “이번 사태를 겪은 시의회가 성희롱 방지 및 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한 제도적 시스템을 마련하고 성평등한 목포로 나아가기 위해 솔선수범해야 하는데 여전히 정신을 못차리고 있다면 시의회는 있으나마나 해 폐쇄운동을 하자는 의견들이 많이 나온다”고 밝혔다.
김영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