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친화도시 목포’는 언제쯤…
상태바
‘여성친화도시 목포’는 언제쯤…
  • 김영준
  • 승인 2019.11.05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 “토론회 등 제도화 위한 고민 필요”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 지난 세 달 넘도록 목포 지역사회는 성희롱 김훈사태로 홍역을 치렀다. 이참에 성범죄 2차 피해에 대한 목포시 차원의 피부에 와닿는 제도적 장치 마련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더불어 여성 관련 정책들을 실효성 있게 재정비해 여성친화도시 목포로 나아가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성희롱 피해의 현주소

왜 여태껏 말하지 못했느냐고요. 무서웠습니다. 정치에서 성희롱을 받아치거나 견디어내지 못하면 왕따가 될 것 같아 두려웠습니다.”

목포시의회에서 발생한 의원간 성희롱 사건의 피해자인 여성의원은 지난 7월 입장문을 통해 침묵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토로했다. 그는 지난해 7월 등원한 이후 한해 내내 같은 정당의 동료의원한테 성희롱에 시달리면서도 이를 공개하지 못한 채 속앓이를 해왔다.

그는 사회적 분위기가 바뀐 듯하나 남성이 다수인 조직 속에서 성희롱은 근절되지 않고 만연해 있다. 이를 견디지 못하면 오히려 부적응자로 낙인이 찍힐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동안 겪었던 고통에 눈물조차 말라버렸다. 여러 차례 함부로 말하지 말라고 사정했고, 울기도 했고, 약속도 받았다. 그러나 아무런 소용이 없었고 주변에서도 무관심하거나 방임·방조했다고 하소연했다.

그는 지속적 상습적 성희롱에 수차례 상담을 했지만 피해자가 증거를 대야하고, 2차 피해가 우려되는 현실이 막막했다. 그렇지만 의원인 만큼 잘못을 지적하고 부당함에 문제를 제기해야 했다고 강조했다.

여성인권 침해행위 대책 논해야

이제는 지역사회에서 여성인권 침해행위가 제대로 처벌받지 않는 관행을 타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그동안 일상 속에서 성희롱성추행 사건은 수없이 발생했지만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지는 정치인이나 가해자는 찾아볼 수 없었다. 이는 여성인권 침해행위가 별것 아닌’,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문제라는 식으로 여겨져 제대로 된 처벌이나 징계를 받지 않는 관행이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시민사회는 목포시의회가 인류의 가장 기본적 가치인 인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면 이번 사건을 계기로 가해자를 처벌하고 피해자를 보호하여 2차가 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하고 있다. 더불어 목포시의회의 성찰과 변화를 촉구하며 성범죄 피해자의 인권을 보호하고 2차 가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대책 등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기 위해 지역사회가 머리를 맞대고 논의를 시작할 때이다고 촉구하고 있다.

목포시의회가 답할 차례

성희롱 김훈사태가 불거진 직후, 718일 목포시의회는 입장문을 내고 시민의 대의기관인 의회에서 결코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이 일어났다는 사실에 대해 부끄러움과 책임을 통감한다피해를 입은 의원의 상처회복을 위해서도 힘쓰며, 성폭력 예방교육과 성인지 감수성 교육 등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마련에도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사죄드리며 목포시의회 시의원 모두는 이번 일을 뼈에 새기고 깊은 반성의 기회로 삼아 실추 된 목포시의회의 명예를 다시 회복하고, 시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그 후 세 달이 넘게 지난 지금까지,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마련을 약속한 목포시의회는 별다른 움직임이 없다.

시민들은 요구한다. “야생동물에 대한 피해예방을 위한 야생동물 피해보상 조례동물보호를 위한 조례도 만드는 목포시의회가 이제는 성희롱성폭력에 따른 피해여성이나 피해자를 보호하기 위한 조례 제정 등 제도적 장치 마련에 나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