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교육청, 3국 3담당관 14과 61팀 체제 '개편'
상태바
전남도교육청, 3국 3담당관 14과 61팀 체제 '개편'
  • 류정식
  • 승인 2019.12.19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국 신설, 학교지원센터 모든 시군 확대

[목포시민신문=류정식기자] 전남도교육청의 학교지원과 정책기능 강화에 초점을 둔 조직개편안이 전남도의회를 통과했다.

도교육청은 지난 12일 열린 도의회 본회의에서 전라남도교육청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통과함에 따라 내년 3월 시행을 목표로 본격적인 조직 개편 작업에 들어간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교사들이 아이들 교육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학교 현장의 행정업무를 경감하고, 교육정책의 기획과 조정을 위한 컨트롤타워를 구축하는 방향으로 마련됐다.

특히 정부의 교육자치 확대 기조와 초·중등 권한 이양에 대비해 정책역량을 높이고, 학교현장 지원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조직 체계를 선제적으로 마련한다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날 확정된 조직개편안에 따르면 도교육청은 현재 시범 운영중인 '학교지원센터'를 전남 모든 시·군 교육지원청 22곳에 확대·구축 설치하기로 했다.

교사들이 학생 교육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행정업무 부담을 줄이고 학교가 '학생 교육' 본연의 기능을 되찾도록 하기 위한 조치다.

이와 함께 교육정책 기획과 조정, 혁신교육, 안전 등 컨트롤타워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본청에 '정책국'을 신설한다.

조직개편으로 전남교육청 본청 조직은 기존 '23담당관 1360'에서 '33담당관 1461' 체제로 바뀐다.

새로운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사학의 공공성 강화에 대응하기 위해 정책기획과 내에 사학정책팀을 신설하고 안전, 노사협력 등에 대응할 수 있도록 안전복지과, 노사정책과가 신설된다.

민주시민 육성을 위한 민주시민생활교육과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창의·융합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미래인재과 내 창의융합교육팀을 신설키로 했다.

교육수요에 부응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직속기관의 업무를 조정하고 기구를 축소한다. 이에 따라 현행 ‘14기관 10분원'인 직속기관 조직은 '12기관 10분원으로 조정이 이뤄진다.

장석웅 교육감은 한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전남교육 실현을 위해 이번 조직개편안을 마련했다면서 개편안이 도의회를 통과한 만큼 정책기능 강화와 학교현장 업무지원 등을 위해 전남교육청 조직을 효율적으로 개편하는 작업이 차질 없이 이뤄지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