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지원센터 자주적 운영 필요”
상태바
“도시재생지원센터 자주적 운영 필요”
  • 김영준
  • 승인 2020.01.13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도건위, 비교견학 후 의견 제시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 목포시 도시재생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도시재생지원센터가 자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지난달 말, 도시재생 우수사례 수집을 위해 춘천, 정선 등 타 시·군 비교견학을 다녀온 목포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위원장 박 용)는 지속가능하고 성공적인 도시재생사업을 위해서는 목포시도시재생지원센터의 독립화가 무엇보다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현재 목포시 도시재생지원센터는 행정직영 체제로 운영되고 있어 행정기관이 직접 계획수립·실행·관리하고, 도시재생지원센터가 이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 중이다.

이러한 행정직영 방식은 관()주도의 성과중심적이고 경직된 사업추진구조로 인하여 지역주민의 현장 수요와 역량에 대응하는 전략이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창의적이고 특색있는 사업 추진이 이루어지지 못하여 목포원도심의 장점을 극대화 시키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는 문제점이 제기된 상황이다.

최근 목포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는 비교견학지 중 하나인 정선군 도시재생지원센터 이용규 센터장이 밝힌 고용의 안정성과 도시재생의 지속가능성 확보차원에서도 도시재생지원센터의 자주적 운영은 시급한 과제라는 문제제기에 공감했다고 밝혔다.

박 용 위원장은 목포시는 현재 추진 중인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성공과 도시재생전략계획 활성화 구역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도시재생지원센터의 민간위탁이나 재단법인화 등에 대한 타당성 검토와 관련 제도 및 지원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선진지 비교견학에 동참한 도시건설위원회 의원들 또한 통합적이고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을 위한 토대로 도시재생지원센터의 민간위탁을 위해 시민 공감대 형성과 함께 타당성을 면밀히 검토하고 조례의 제개정 등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