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전남 환경련, 4대강 찬동 우기종 예비후보 검증 민주당에 요구 파문
상태바
광주 전남 환경련, 4대강 찬동 우기종 예비후보 검증 민주당에 요구 파문
  • 김영준
  • 승인 2020.02.06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단체, 4대강 적폐 성명 통해 민주당에 요구
우기종 “MB 4대강 나와 무관… 음해 사과해야”
뉴라이트 인사 ‘우기종 4대강’ 옹호 논란 가중
환경단체로 구성된 4대강복원범국민대책위원회가 지난 2012년 2월 10일 성명서 발표에 이어 지난 14일 세종로 종합정부청사 앞에서 4대강사업을 추진·찬동한 인사들에 대한 심판과 재자연화 약속을 촉구 하는 내용의 긴급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환경단체로 구성된 4대강복원범국민대책위원회가 지난 2012년 2월 10일 성명서 발표에 이어 지난 14일 세종로 종합정부청사 앞에서 4대강사업을 추진·찬동한 인사들에 대한 심판과 재자연화 약속을 촉구 하는 내용의 긴급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목포시민신문=총선특별취재단] 광주·전남 환경운동연합이 제21대 총선 목포시 선거구에 출마하는 우기종 민주당 예비후보를 겨냥해 이명박 정부때 4대강 사업에 찬동한 A급 인사라고 지적하는 성명을 발표한 가운데 뉴라이트 인사가 우기종 예비후보를 옹호하고 나서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녹색재단 이순영 이사장은 지난 31성명은 사실과 전혀 다르며 녹색성장위원회와 우 예비후보는 4대강 사업과 무관하다며 광주·전남환경련의 주장에 반박하는 글을 페이스북에 올렸다.

이 이사장은 우기종 위원장이 4대강 사업에 기여했다는 확실한 증거도 없이, 아니면 말고식의 카드라 뉴스만 믿고 비판하지 마시고 자초지종 사실관계를 확인 검토 후, 비판하기 바란다우기종의 4대강 사업 기여자 명단에서 제외 시켜주기를 조언 드린다고 밝혔다.

하지만 녹색재단 이순영 이사장은 우기종 예비후보와 같은 보스턴 대학 대학원 출신이고 뉴라이트의 싱크탱크인 바른정책포험공동대표로 이명박 정부에 부역한 뉴라이트 핵심인사이다.

20063, 뉴라이트 바른정책포럼창립 출범식에서 이순영 공동대표는 대중성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일종의 국민운동 본부인 뉴라이트 단체를 정책적으로 뒷받침할 생각이라며 이념이 맞는 대선후보에 대해서도 지원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이 이사장은 2007년에는 뉴라이트 바른정책포럼 공동대표로 한반도 대운하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고 대한민국 지키기 친북좌파종식 국민대회에서 자신의 이름으로 후원계좌를 열기도한 뉴라이트 핵심인사였다.

환경단체 검증요구

지난 29일 전남환경운동연합과 광주환경운동연합이 ‘4대강 찬동 A급인사인 우기종 예비후보(목포시)에 대한 더불어민주당의 철저한 검중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성명을 통해 이명박에서 박근혜 정부로 이어진 4대강 사업은 적폐 중의 적폐라며 멀쩡한 강을 파헤쳐 흐름을 막아버렸고, 국민의 혈세를 몽땅 낭비해버렸다고 비판했다.

이어 광주·전남의 생명줄 영산강의 수질은 조금도 개선된 것이 없고, 필요 없는 인공구조물만 가득차 있다면서, 우기종 예비후보에 대해 통계청장, 전 녹색성장위원회 기획단장으로 전국의 강을 파괴하는 계획을 주도적으로 실행한 핵심 인사라고 주장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전라남도 정무부지사로 임명될 당시때도 자질의 문제를 끊임없이 제기를 했었다면서 현재의 영산강의 상황을 보았을 때 4대강 사업 이후 많은 후유증과 문제가 드러난 지금 유야무야 넘길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고 덧붙였다.

4대강 찬동인사 인명사전 내용 일부를 공개하고 지금 시점에서 4대강 사업에 대해 과연 어떻게 생각하는지 우기종 후보에게 묻고 싶다면서 우리는 4대강 사업 찬동 A급 인사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어떻게 검증하는지 지켜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 민주당 우기종 예비후보 반박

우기종 예비후보는 광주전남지역 환경단체가 MB정부 시절 4대강 사업 찬동인사로 규정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주도적으로 실행하지 않았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우 예비후보 측은 다음날인 지난 30일 보도자료를 통해 광주전남 환경운동연합의 성명은 유력 후보에 대한 음해성 비난에 불과하다명백한 증거를 제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우 예비후보는 이들 단체가 녹색성장기획위원회 단장으로 전국의 강을 파괴하는 계획을 주도적으로 실행한 핵심 인사라는 대목은 사실관계 여부조차 확인하지 않고 인격모독에 가까운 주장이라며 주도적으로 실행했다'는 증거를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그런 사실을 증빙하지 못한다면 공개 사과를 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법적으로 사실관계를 밝히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환경연합이 발표한 4대강 사업 찬동 A급 사회인사 명단이 조사결과가 아니라 ‘MB4대강 비리수첩 제작단이 같은 날짜에 발표한 기자회견 자료에 적시된 내용을 그대로 인용했을 뿐이라고 반박했다.

특히 녹색성장기획위원회라는 조직 자체가 없었다녹색성장기획단은 당시 국토해양부 산하 4대강 살리기 기획단과 조직 구성과 역할이 달라 4대강 사업의 집행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조직이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