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이' 몽니 정치(?)... 지역 공동체 혼란 속으로
상태바
'최-이' 몽니 정치(?)... 지역 공동체 혼란 속으로
  • 김영준
  • 승인 2020.06.09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희롱 김훈’ 의원직 제명 반대 공조 이후 사사건건 어깃장
후반기의장 경선 지지세 답보되자 불공정 주장 탈당까지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 목포시의회 최홍림·이재용 시의원이 굵직한 상황마다 행보를 같이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시의회가 지난해 8월 성추행 의혹이 제기된 김훈 의원을 제명한 이후, 이 두 의원은 고소·고발과 시의회의 대응에 대해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성희롱 김훈전 시의원의 제명과정에서 심화된 갈등 구도는 시의회 헤게모니 싸움으로 변질돼 왔는데 이 과정에서 최-이 두 의원의 정치적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져 행보를 같이하고 있다는 것이 지역정가의 주된 분석이다.

이 두 의원은 따르던(?) 일부 의원들과 함께, 제명된 김 전 의원의 가처분신청에 대한 대응 과정에서 시의장이 독단적으로 변호사를 선임해 혈세를 낭비했고 잘못된 소명서를 법원에 제출했다고 주장하며 반발했다. 이후 이들은 시의회 의장단과 사사건건 충돌해 왔다. 최근엔 후반기 시의장 선거를 앞두고 민주당 후보 선출 경선이 불공정하다며 동반 탈당했다.

성희롱 김훈제명 반대 한목소리

지난해 812, 목포시의회는 찬성 15, 반대기권 6표로 김훈 전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1표 차로 간신히 통과시켰다. ‘김훈 제명안에 반대표를 던진 2명은 민주당 소속 문상수과 무소속 문차복 의원이다. 기권한 의원은 민주당 최홍림·김양규 의원과 당시 민주평화당 이재용, 장송지 의원이었다.

기권한 이재용 의원은 시의회 부의장이자 김훈 제명의결을 했던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이었다. “소신있게 기권한 것은 원래 의원직 제명은 무기명으로 표결해야 맞다. 굳이 기명으로 할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최홍림 의원은 성희롱 김훈건과 관련해 처음부터 피해여성 의원에 날을 세우며 대척점에 섰다.

제명 이후, 반대한 의원들 명단이 한 언론에 공개되자 최홍림-이재용의원은 동료의원을 겨냥해 경찰에 고소했다. ‘-를 비롯한 5명의 의원들은 비밀 기명투표로 진행된 제명안 표결 내용이 유출돼 명예가 훼손됐다며 표결 내용을 열람해 유출시킨 당사자를 처벌해 달라고 목포경찰에 고소장을 냈다.

-민주당 동반 탈당

지난달 29, 민주당 목포시위원회는 시의회 후반기 의장단 후보 선출을 위한 당내 경선을 실시했다. 당시 목포시의회는 정원 21명 중 민주당 소속이 15명으로 전체의 3분의 2 이상을 차지했다. 민주당 경선이 곧 후반기 의장 선거나 다름 없었다.

하지만 이날 민주당 경선 투표에 참여한 시의원은 모두 13명이었다. -두 의원이 경선 직전, 불공정 경선을 주장하며 탈당을 선언했다.

두 의원은 탈당기자회견문을 통해 시민을 기망하고 민주당이 추구하는 공정성과 선명성을 무시하면서까지 오직 자신들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저지르는 불법과 편법이 난무하는 행태들을 보고 더 이상 미래와 희망이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탈당 이유를 밝혔다.

두 의원은 회견문에서 시의회 민주당 의장단 후보 경선에 대한 행태를 목격하며 그 동안 마음속에 품었던 자부심이 산산조각 깨어지면서 비통함, 참담함이 그지없다공정한 선거로 이루어져야 하는 의장단 후보 선거가 당명과 당론으로 이미 구성되었다는 언론보도가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주당 목포시지역위원회는 사실여부를 확인하려 하지도 않고 만천하에 드러난 불공정 경선 강행결정을 내렸다며 비난했다.

결과적으로 민주당 경선 통과가 어렵다고 판단한 -의원은 함께 탈당을 선택한 것이다. 최 의원은 민주당 경선을 앞두고 의장후보로 등록했었다.

하지만 지난 총선 과정에서 어렵게 민주당에 재입당한 이재용 의원은 이번에 의장 후보로 등록도 하지 않았는데 왜 동반 탈당했을까?

'성희롱 김훈' 의원직 제명 표결에 반대 또는 기권을 기명 투표한 6명의 목포시의원들이 지난해 9월, 반대 시의원들을 실명 보도한 인터넷 기사에 반발해 명단 유출 혐의자를 색출해주라는 고소장을 목포시경찰서에 제출했다. 이재용, 최홍림, 문상수, 김양규, 문차복(사진 좌부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