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북항 이전 목포수협 앞바다에 3만t급 접안부두 추진
상태바
목포시, 북항 이전 목포수협 앞바다에 3만t급 접안부두 추진
  • 류용철
  • 승인 2020.06.24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목포내항 공동화 해소·원도심 관광활성화 기대
해상경관 저해 등 주민 반발… 19일 설명회 개최

[목포시민신문=유용철기자]

북항으로 이전하는 목포수협의 앞바다에 대형 카페리·크루즈선 등이 접안할 수 있는 국제여객부두 확충사업이 진행 중이다.

최근 목포시는 해양수산부의 4차 전국무역항 및 연안항 기본계획에 국제여객부두 확충사업을 반영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사업은 현 목포수협 부지 전면 해상 60m를 매립해 3t급 카페리여객선 등이 접안할 수 있는 230m의 부두를 조성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당초 이 사업은 1100억원 규모의 2선석으로 추진됐으나 국제항로의 유동성 등이 감안돼 축소됐다.

시는 목포수협의 북항 이전에 따른 목포내항의 공동화를 해소하고, 인접한 근대역사문화공간 등 원도심 관광활성화를 위한 사업이라는 입장이다.

또 여객화물 수요가 폭증하면서 카페리 선박이 대형화되고 있으나 현재의 부두접안 능력으로는 계류 시 위험성이 상주하고 있어 부두 확충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김 충 해양항만과장은 정부의 항만계획은 10년 단위로 세워지고 있으며, 4차 기본계획은 6월말 확정될 예정이라며 향후 국제여객선 취항과 전남도의 연안크루즈 계획 등과 연계해 여건이 부족한 목포항 활성화를 위한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인근 주민들은 목포의 해상관문 경관을 해치고, 특정선사만을 위한 특혜성 시비를 낳을 수 있는 사업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은 부두가 확장될 경우 해상 조망권을 컨테이너와 화물 등이 가리고, 분진과 교통혼잡, 매연, 소음 등의 부작용이 우려된다는 주장이다.

또 현재 국제여객부두를 사용하고 있는 특정 해운회사만을 위한 사업으로 전락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시는 지난 19일 유달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들이 참여하는 국제여객부두 확충사업에 대한 설명회를 가졌다.

한편, 목포수협은 오는 10월께 북항 수산종합지원단지로 이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