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특집] 목포 도시재생은 ‘2년짜리’ 사업인가?
상태바
[기획 특집] 목포 도시재생은 ‘2년짜리’ 사업인가?
  • 김영준
  • 승인 2020.06.30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속가능한 목포도시재생을 위한 중간점검 ①
목포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중간점검'이 필요하단 지적이다. 목원동 선도사업이 2014년부터 시작됐으니 목포 도시재생사업도 7년째이다. 7년을 지나오면서 드러난 공동체 자생과의 연결 문제와 시의 매칭 예산 부족 문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력 확보 문제 등을 고려, 과감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편집자 주)
1년 단기계약직… 시는 2년 이상 무기직 전환 꺼려
“처우 낮고 비전 없다” 마을활동가 잦은 교체 문제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

제4기 1897 개항문화거리 도시재생 대학이 지난 5월 7일부터 6월 2일까지 4주간의 일정으로 진행됐다.

도시계획 기조가 재개발·재건축에서 도시재생으로 바뀌어 가는 가운데 도시재생 코디네이터(현장전문가)들의 권한과 처우가 낮다는 지적이다. 현재 목포지역에서 진행 중인 도시재생 사업의 수준 등을 고려하면 지속 여부도 불투명하다. 코디네이터는 지역에서 연속성 있는 도움을 주기 어려운 환경에 놓여있다.

도시재생에는 인적 자원이 중요하다. 사업을 다각화하고 주민 참여를 이끄는 코디네이터가 대표적이다. 마을활동가는 새로운 길을 제시하거나 끈끈한 공동체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공동체 활성화와 동시에 수익도 창출하는 거점시설, 주민 교육과 참여를 이끌 코디네이터 등의 인적 자원은 자생을 도울 큰 축으로 꼽힌다.

떠나야 하는 마을활동가

현재 목포지역에서 진행되는 도시재생 사업에 코디네이터 수는 6명 뿐이다. 하지만 이들 코디네이터마저 연속성 있게 머물기도 어렵다. 계약기관인 목포시가 퇴직금, 무기계약직 전환 등의 문제로 계약기간을 최대 2년을 넘기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현재 활동 중인 팀장급 코디네이터 중 1명은 오는 8월말에 계약이 만료된다. 도시재생을 총괄하는 센터장도 올 연말이면 2번 연임 계약이 만료된다.

만호동 도시재생사업 관련 한 주민은 코디네이터의 고용 안정성이 보장되지 못해 지속적인 사업 진행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주민들과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일을 할 때 쯤 되면 계약이 만료돼 떠나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고 밝혔다.

한 코디네이터는 인터뷰에서 지역이 변해가는 모습을 보면 보람을 느낀다면서도 계약이 불안정하고 실제 업무에 비해 처우가 좋지 않아 이 일을 계속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도시재생 활동가 처우 낮고 비전 없다

지난 1월 서울시와 서울연구원이 내놓은 보고서 서울형 도시재생사업의 현장 코디네이터 역할 재정립과 역량 강화 방안을 보면, 현장 활동가들은 고용 불안정과 낮은 처우, 위상 저하, 도시재생사업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불확실성 등을 호소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시가 진행 중인 도시재생 현장에서 주민과의 중간자 역할을 하는 코디네이터들이 불안정한 고용 관계에 있고, 열악한 환경에서 일하다 보니 사업의 지속 가능성에도 비관적이라고 진단했다. 짧은 근무기간으로 업무 연속성과 전문성이 떨어져 도시재생 주체인 주민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현장센터 권한에 한계가 있는 데다 사업이 지자체 행정 주도로 추진되다 보니 현장 활동가가 주민 요구에 신속히 대응하기 어렵고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이 보고서는 우선 현장활동가들의 처우를 개선하고, ‘코디네이터 교육 운영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등 활동가 역량을 키우기 위한 중장기 로드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도시재생 코디네이터는 누구

코디네이터는 현장에서 주민역량 강화와 실질적인 사업의 추진을 담당하는 현장 전문가이다.

코디네이터들이 근무하는 현장센터는 주민 참여 구조 마련, 활성화 사업 홍보, 지역주민 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주민참여 사업 및 연계사업 발굴, 행정 조직과 주민 간의 협력체계 구축, 사회적 경제조직 발굴 및 육성 등을 담당한다.

현행 법과 조례조차 도시재생 코디네이터에 대한 일관된 명칭이 없이 코디네이터, 현장전문가, 현장활동가 등으로 혼용하고 있다. 도시재생특별법은 현장전문가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국가도시재생기본방침과 도시재생뉴딜 가이드라인에서는 코디네이터란 명칭을 사용하고 있으나, 현장활동가를 병행하고 있다.

현장에서는 행정 주도의 사업 추진으로 현장센터의 권한 부족을 호소하고 있다. 목포시 행정에 부속기관처럼 도시재생센터가 있는 상황에서 행정지원·관리·감독, 현장 활동의 총괄지원을 제외한 현장 사업 지원만이 현장센터의 권한이다. 현장센터는 계획수립 및 시행, 예산집행, 인사 등에 대한 권한이 없는 실정이다. 주민 요구나 민원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어렵고, 코디네이터의 위상과 신뢰 저하로 이어져 현장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이중고를 겪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