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거도 방파제 공사 썩은 뇌물 진동
상태바
가거도 방파제 공사 썩은 뇌물 진동
  • 류용철
  • 승인 2020.06.30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물산 임원 등 5명, 방파제 공사비 100억 가로채
해경청, 구속영장 신청…"공사비 부풀리고 부실시공"
가거도 피해를 입은 방파제.
가거도 피해를 입은 방파제.

[목포시민신문=유용철기자] 신안군 가거도에 방파제를 설치하는 공사를 맡은 삼성물산 임원이 공사비를 부풀려 정부 예산 100억원가량을 가로챈 사실이 해경 수사로 드러났다.

해양경찰청 형사과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혐의로 삼성물산 상무 A씨 등 5명의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25일 밝혔다.

해경이 구속영장을 신청한 이들 중에는 또 다른 삼성 관계자 1명과 방파제 공사 설계업체 직원 3명도 포함됐다.

A씨 등은 2013년부터 최근까지 전남 신안군 가거도 일대에 태풍 피해 예방을 위한 방파제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정부 예산 100억원가량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이 방파제 공사는 해양수산부가 발주해 삼성물산이 시공을 맡았다.

A씨 등은 하도급업체를 압박해 부풀린 공사비 견적서를 토대로 공사비 중 일부를 가로챈 것으로 전해졌다.

해경이 신청한 A씨 등 5명의 구속영장은 서울 남부지검이 검토 중이며 아직 법원에 청구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해경은 또 2016년 가거도 방파제 설치 공사 전에 땅을 다지는 '연약지반 공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제대로 점검을 하지 않고 부실 시공한 혐의(건설기술진흥법 위반)로 삼성물산 직원 2명도 불구속 입건한 뒤 검찰에 송치했다.

해경은 이들이 공사 기간을 줄여 인건비 등을 아끼기 위해 부실시공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해경청 관계자는 "사기와 부실시공 사건과 관련해 구속영장을 신청하거나 검찰에 송치한 인원 외 관련자가 더 있다"면서도 "정확한 피의자 수는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