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의회 박창수의장, 의정감시단 구성 의지 밝혀 "의회 투명성과 생산성 높이겠다”
상태바
목포시의회 박창수의장, 의정감시단 구성 의지 밝혀 "의회 투명성과 생산성 높이겠다”
  • 김영준
  • 승인 2020.07.14 2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여곡절 끝 목포시의회 후반기 원구성
시민단체 “시민 위한 의회로 거듭나길”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

목포시의회 본회의장

여섯째, 의정감시단을 만들어 의회의 투명성과 생산성을 높이겠습니다.” “목포시의회가 진정한 지역주민의 대의기관으로 거듭 나려면, 합리적인 의정활동 평가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의정감시단의 활동은 시의원의 의정활동을 견제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동기부여 통해 의회의 체질을 바꿀 것 입니다.”

11대 목포시의회 후반기의회 박창수 의장이 의장 선거에 나서면서 한 정견발표문 일부이다.

우여곡절 끝에 지난 9일 목포시의회가 후반기 원구성을 마무리했다.

목포시의회는 이날 기획복지위원장 선거와 상임위원 배정 등을 위한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어 단독 출마한 무소속 문차복 의원을 기획복지위원장으로 선출하고, 상임위원 배정도 마무리했다.

문차복 의원은 찬반 표결에서 21표 중 19표의 찬성표를 확보했다. 지난 회기 표결에서 의장단 지지 약속을 지키지 않은 것을 문제 삼은 민주당 의원들의 집단 반대로 부결된 것에 대한 부담이 크게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시의회는 전체 21명 의원 중 정의당과 민생당, 민주평화당이 각각 1, 무소속 5명 등 비 민주당이 8명에 그치는 반면, 민주당 소속이 13명으로 절대 과반을 차지하고 있다. 박창수 의장은 이날 표결에 앞서 일하는 의회와 협치를 강조했다.

9일 마무리된 목포시의회 후반기 상임위 배정은 다음과 같다.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정영수, 부위원장 김양규, 위원 김휴환, 문상수, 이형완, 김근재, 김수미, 이금이, 장송지

기획복지위원회: 위원장 문차복, 부위원장 이금이, 위원 김휴환, 장복성, 김귀선, 김근재

관광경제위원회: 위원장 김관호, 부위원장 문상수, 위원 조성오, 이재용, 김양규, 박용, 장송지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김오수, 부위원장 이형완, 위원 정영수, 박용식, 최홍림, 백동규, 김수미

이에 앞서 시의회는 지난 1일 제358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4선의 민주당 박창수 의원을 후반기 의장으로 선출했다.

, 3선의 무소속 최홍림 의원을 부의장으로, 운영위원장은 3선의 민주당 정영수 의원을, 관광경제위원장에는 초선의 민주당 김관호 의원을, 도시건설위원장에는 김오수 의원을 각각 선출했다.

그러나 비민주당 몫으로 배정해 놓은 기획복지위원장 선거에서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이탈표를 문제 삼으며, 단독 출마한 문차복 의원에 대한 찬반 표결을 부결시켰다. 문 의원은 1차 투표 후 후보사퇴라는 강수로 맞섰고 원구성을 마무리하지 못한 채 폐회했다.

목포시의회가 우여곡절 끝에 후반기 원구성을 마무리했지만, 원구성 과정에서 드러난 의원간 불협화음을 보면 남은 2년간의 후반기도 전반기와 같이 순탄치 않을 것이다 라는게 지역정가의 전반적인 평이다.

이번 목포시의회 후반기 의장단 선거와 관련해 목포YMCA,목포YWCA,목포환경운동연합 등이 참가하고 있는 목포시민사회 소통과 연대도 지난 7일 성명을 통해 후반기 의장단 선거 불법행위를 비판하고 시민을 위한 의회로 거듭나기를 촉구했다.

이들은 코로나19로 시민들의 불안감이 높아가고, 가뜩이나 어려운 지역경제가 더욱 침체 될 수 있는 상황에 목포시의회는 정쟁에 빠져 시민들의 시름을 더는 것이 아닌 한숨만 더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기획복지위원장 선거라도 각 시의원들의 양심에 따라 시민을 위해 열심히 뛸 의원을 선출하고 하루빨리 시의회 정상화를 통해 정부와 목포시의 코로나 19극복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 ‘감염병 예방’,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뛰어주기 바란다면서 상임위원장 선출 파문에 대해 실망스럽다는 점을 거듭 밝힌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