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전남권 의대 유치 확정’ 적당한 지역안배 안된다
상태바
[사설] ‘전남권 의대 유치 확정’ 적당한 지역안배 안된다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20.07.30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민신문] 전남권 의과대학 신설이 사실상 확정됐다. 목포의 ‘30년 숙원인 의과대학 유치가 사실상 확정된 것이다. 전남 도내 주민들의 의료 인프라 구축의 전기가 될 것이란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지난 22일 국회에서 협의회를 열고 2022학년도부터 10년간 한시적으로 의과대학 정원을 매년 400명씩 늘려 총 4000명의 의사 인력을 추가로 양성하는 방안을 어제 확정했다. 정원 가운데 매년 300명씩 총 3000명은 지방의 중증 필수 의료 분야에 의무적으로 종사하는 지역 의사로 선발한다. 2022학년도부터 의대 입학 전형으로 지역 의사 선발 전형도 도입된다.

이번 당정 협의에서 결정된 주목되는 것은 당정이 의대가 없는 지역에 의대 신설을 적극 검토하기로 하면서 전국 광역지자체 가운데 유일하게 의대가 없는 전남 지역 의대 유치가 사실상 확정됐다는 점이다. 그동안 전남 주민들은 의료 서비스를 받기 위해 광주, 서울 등 대도시까지 가야 하는 불편을 겪어 왔다. 올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보건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우리나라의 인구 1000명당 활동 의사는 한의사를 합쳐 2.4명으로, OECD 평균 3.5명에 미치지 못한다. 특히 이들 인력이 수도권에 쏠려 있어 지역 공공의료 인력 공백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해 지역별 인구 1000명당 의사 수는 서울은 3.1명이지만 전남의 경우 1.7명에 불과하다.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지역 의료 인력 부족 사태가 의료계의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돼 왔다는 점에서 당정의 지역 의료 인력 증원 계획이 환영받고 있다.

특히 전남 지역은 각종 통계자료에서 노인 인구 비율이 높아 의료 인프라의 중요성이 강조돼 온 터여서 의대가 신설되면 지역민의 건강을 지키는 거점 기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전남권 의대 신설이 사실상 확정되면서 30년 동안 의과대학 유치를 추진해오던 목포대학교에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그동안 제대로 된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하던 도서지역 주민들의 관문 역할을 담당해 온 목포에 의과대학이 신설되는 것은 공공의료라는 당위성에 훨씬 다가가 있다. 여기에 전남도청 이전에 따른 도청 행정 중심도시라는 의미 또한 의과대학 신설이 당연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지역에 의과대학 시설을 위해 지역 정치권은 많은 노력을 했다. 목포대 의대 신설 문제는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뜨거운 이슈로 다루이질 정도로 목포권의 공공의료 확충이 지역에 절대적으로 필요했다.

의과대학 유치로 대학 및 지역간 갈등을 유발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런 과당경쟁이란 이유로 30년동안 노력해온 목포권 의대 유치가 상대적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어야한다. 의대라는 공공 인프라를 바탕으로 의료 서비스를 확대하고 지역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큰 그림 속에 그동안 소외되며 제대로 된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한 지역민들의 염원을 담아야한다. 지역이기주의 갈등을 조장해 특정지역 출신들의 정치적 목적을 실현에 휩싸이기보다는 목포권 도서지역 주민들과 농어민들의 지역 의료 수준을 크게 끌어올리고 의대 신설 효과를 지역 발전으로 유도하는 치밀한 전략이 필요해 보인다.

의대와 대학병원 분산 배치 등 적당한 지역 나눠먹기식 논의는 맞지 않다. 공공의료 서비스는 국민의 기본권이라는 대명제를 중심으로 그동안 소외된 목포권 공공의료서비스 향상에 초점을 맞춰 결정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