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목포시의 ‘문화도시’의 길은 무엇인가
상태바
[사설] 목포시의 ‘문화도시’의 길은 무엇인가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20.08.19 0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민신문] 목포시가 올해 11월 경 선정되는 3예비문화도시지정을 준비하고 있다. 올 상반기 문화도시 선정에서는 탈락됐다.

2018년 처음 시작된 '문화도시' 공모 사업은 2022년까지 30개 문화도시 선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첫해에는 '예비문화도시'로 지정되고 1년간의 활동을 바탕으로 '법정문화도시'로 최종 선정되면 5년에 걸쳐 최대 200억원(국비와 지방비 매칭 각 50%)이 투입된다. 올해에는 작년 말 법정문화도시로 선정된 7개 지방자치단체(부천·원주·천안·청주·포항·영도(부산서귀포)가 사업을 시작했으며, 지난 7월 경기도 가평군, 대전 유성구 등 10개 지자체가 예비문화도시로 추가 선정되었다.

전국 지자체들이 문화도시 공모 사업에 집중하는 것은 일단 법정문화도시로 선정되면 5년이라는 기간 동안 사업 예산을 충분히 확보함으로써 중장기 계획을 가질 수 있는 장점 때문이다. 여기에 기초생활권 차원에서 문화 영역은 시민들과 직접 대면하는 서비스라는 점에서, 정치인인 자치단체장 입장에서 괜찮은 정치적 손익 계산도 한몫하고 있다. 목포시 같은 기초단체가 여기에 매달리는 이유도 열악한 지방 재정을 고려할 때 문화 사업은 국비로 할수 있는 충분한 매력도 갖추고 있다. 특히 목포시는 문화재단 운영을 오랫동안 운영해오면서 문화적 재산을 비축해 온 것도 문화도시 조성에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동안 어려움을 겪던 문화재단의 방향과 정체성을 재확립할 수 있다.

, 민관 영역의 다양한 주체들이 이미 많은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문화 프로그램을 그 공간과 주체와 사례들을 어떻게 지역문화예술생태계 차원에서 연결하고 꿸 것인가 하는 문제가 더 중요한가를 인지해야한다. 내가 살고 있는 동네의 역사와 문화 자원이 이야기가 되고 자연스럽게 새로운 콘텐츠로 생산될 수 있어야 하고, 이 일을 하는 사람들은 '사업'을 위해 잠시 지역에 머무르는 이들이 아니라 지역문화 활동의 실질적인 주체이어야 할 것이다. 이런 것들이야말로 문화도시의 성과라 할 수 있다.

또 덧붙이면 목포 지역사회 네트워크는 무시한 채 공공기관 중심으로 '문화도시'를 주도하거나, 외부 전문가 중심의 문화도시 사업을 상정하는 경우이다. 이것은 애초에 지속 가능한 도시로 성장하고 발전하는 문화도시 사업의 목표와도 맞지 않는다.

'문화도시''예술도시'와 다르다. 문화도시는 도시의 체질이 '문화적으로' 바뀔 때 가능하다. 지역 축제가 늘어난다고 되는 것도 아니며, 대형 공연장이 들어선다고 되는 것도 아니다. 문화도시는 목표선에 도달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떤 길을 걸어가는 과정에 방점이 찍혀야 한다. 그것은 시민들이 자신들의 삶의 공간에서 길어 올린 이야기를 담고, 다양한 역사와 문화로 축적된 시간의 켜들이 사라지지 않고 미래의 유산으로 남을 수 있도록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목포 지역이 '문화도시'가 되는 것은 지극히 바람직하고 좋은 일이다. 그것은 문화를 통해 세상을 바꾸고자 하는 사람들의 궁극의 꿈일지도 모른다. 목포시가 더 폭넓은 고민속에서 문화도시 공모사업을 준비했으면 하는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