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남항 미래형 친환경선박 메카로 탈바꿈
상태바
목포 남항 미래형 친환경선박 메카로 탈바꿈
  • 김영준
  • 승인 2020.08.19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선박 클러스터 구축‧친환경연로추진연구센터 유치‧지역인재 양성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 목포시가 목포남항에 친환경 선박 클러스터를 구축해 신재생에너지의 메카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목포신항과 대양산단을 중심으로 조성하고 있는 해상풍력산업 전진기지와 함께 추진된다.

첫 번째 사업으로 올해 4월 남항에 전기추진 차도선 및 이동식 전원공급시스템 사업이 착수됐다. 2024년까지 5년 동안 약 450억 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2020년에는 국비 72억 원을 포함, 123억 원을 확보해 차도선 개발과 운용인프라 설계를 추진 중이다.

전기추진 차도선은 기존의 디젤 엔진 대신 전기에너지를 활용해 소음이나 진동이 적고, 매연미세먼지가 배출되지 않는다. 특히 이동식 전원공급시스템(배터리)을 차량형태로 제작, 해양 분야에 적용한 세계 최초의 전기 선박으로 우리나라 연안을 운항하는 차도선에 우선 보급하고, 차후 어선 등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후속 사업으로 해수부, 전남도와 함께 2021년부터 5년간 총 494억 원 규모인 친환경선박 혼합연료 기술개발 및 해상 테스트베드를 선제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이산화탄소 저감을 위해 기존 LNG에 무탄소 연료인 수소나 암모니아를 혼합한 새로운 친환경 연료시스템 개발과 더불어 다양한 기술을 해상 테스트베드를 통해 실증하는 등 세계적인 친환경 선박 시장을 선점하는 고부가가치 산업 클러스터로 육성할 방침이다.

3단계 사업으로, 차세대 친환경 대체연료를 이용하는 선박의 보급, 확산과 기술고도화를 위한 사업도 준비하고 있다.

이같은 사업의 추진을 위해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산하 친환경연료추진연구센터가 남항에 들어선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는 현재 전국에 대전 본원을 비롯한 부산, 고성, 거제에 4개의 지역거점이 있으며, 목포 남항은 친환경선박 산업을 육성하는 새로운 연구거점이 된다.

또한, 친환경선박 시장에 대응할 핵심 고급인력 양성을 위해 산업체 수요 맞춤형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캠퍼스 유치에도 힘쓰고 있다.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32개 정부 출연 연구소가 공동 설립한 대한민국 유일의 국가연구소대학원이다.

친환경 선박 과제 추진과 함께 실무능력을 겸비한 전문 고급인력 양성을 위해 20219월 학과 개설 및 20224분기 목포캠퍼스 개원을 목표로 목포에 특화된 친환경연료추진시스템 전공 신설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3년부터 친환경연료추진연구센터가 중심이 되는 UST캠퍼스가 조성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남항을 중심으로 서남해안 권역을 친환경 대체연료 기술 개발과 보급, 확산을 위해 전남도와 함께 규제자유특구 지정신청도 속도감 있게 준비하고 있다. 규제자유특구로 지정이 되면 친환경선박 관련 신기술을 규제 없이 연구 및 사업화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어 신재생에너지산업 육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하고 있다.

김종식 시장은 목포신항과 대양산단을 중심으로 8.2GW 해상풍력 발전단지 구축을 위한 전진기지와 함께 목포남항에 친환경 선박 클러스터가 완성되면 목포는 신재생에너지 중심도시로 자리매김할 것이다고 말하고 전남의 블루에너지와 정부의 한국판 그린뉴딜과도 일치하는 만큼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며, 목포 미래 먹거리를 위한 3대 전략산업이 빠른 속도로 완성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