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권 ‘의대 유치’와 ‘군공항 이전’....‘빅딜’부터 분리 대응까지 “따져봐야”
상태바
목포권 ‘의대 유치’와 ‘군공항 이전’....‘빅딜’부터 분리 대응까지 “따져봐야”
  • 김영준
  • 승인 2020.09.03 0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간 이해 충돌 속 상생 위한 다양한 논의 필요
지역사회 “서남권 새로운 협의 틀 만들어야”
용당1동 통장단, 목포대 의과대 유치 결의목포시 용당1동 통장단과 직원 40여명이 한자리에 모여 지난달 20일 목포대 의과대학 유치를 결의했다.현재 목포시와 무안군, 목포대, 목포시의회, 무안군의회는 ▷의대유치위원회 재가동(목포대) ▷전문자문단 구성(목포시) ▷자치단체‧목포대 T/F팀을 구성하는 등 목포대 의대 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용당1동 통장단, 목포대 의과대 유치 결의목포시 용당1동 통장단과 직원 40여명이 한자리에 모여 지난달 20일 목포대 의과대학 유치를 결의했다.현재 목포시와 무안군, 목포대, 목포시의회, 무안군의회는 ▷의대유치위원회 재가동(목포대) ▷전문자문단 구성(목포시) ▷자치단체‧목포대 T/F팀을 구성하는 등 목포대 의대 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 광주 군공항 이전과 목포대 의대유치는 별개다.”

큰 틀에서 광주 군공항 이전과 제시된 지원금 외에 의대 설립과 공공기관 이전 등 대형 인센티브를 함께 받는 빅딜을 통해 지역 발전의 동력으로 삼아야 한다.”

어렵게 물꼬를 튼 목포대 의대 유치광주 군공항 이전이라는 난관에 직면하면서 빅딜부터 분리 대응까지 여론도 분분해지는 등 지역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이에 목포를 비롯한 무안, 신안, 영암 등 지역사회가 상생을 위한 다양한 논의를 위해 협의 틀을 만들어야 한다는 주문이다.

청와대가 쏟아올린 빅딜

답보 상태에 빠진 광주 군공항 이전의 해법으로 당초 제시된 지원금 외에 의대 설립과 공공기관 이전 등 대형 인센티브를 함께 제공하는 빅딜방안이 청와대 정무수석이 새롭게 제시했다.

이러한 방안은 지난 718일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광주시당위원장, 서삼석 전남도당위원장, 김산 무안 군수를 만나 그동안의 기부 대 양여방식에서 벗어나 패키지 빅딜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즉 광주 군공항이 무안으로 이전된다면 기존 4500억 원 규모의 지원 외에 목포대 의대 설립 및 부속 병원 유치, 한국공항공사 이전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한다는 내용이다. 신안 등 목포권 서남해안 풍력단지 배후시설 조성과 산단 유치 지원도 함께 제시됐다.

이날 강 수석은 문재인 대통령이 자치단체 간 상생 모델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다며 광주와 전남이 군공항 이전 조건에 합의한다면 청와대와 정부의 지원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가 쏟아올린 빅딜에 지역이 답을 낼 차례다.

빅딜고심하는 전남도

지난달 18일 청와대 발 빅딜에 대해 전남도는 반대의사를 밝히지는 않고 있다. 다만, 지원책이 구체적으로 거론되는 이전지역과 직접적인 관계가 부족하기 때문에 미흡하고, 앞으로 추가적인 논의가 더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먼저 지역에서 공항이전지와 지원책을 합의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정부지원을 대폭 이끌어내자는 전략인 것으로 풀이된다.

일단 전남도는 광주 군공항 이전과 전남 의대유치는 별개다면서 큰 틀에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정부차원의 보상이 이뤄지도록 특별법 개정과 공항 이전과 연계한 공공기관 이전 등 대안 마련에 노력하고 있다"면서 "충분한 보상 등 지역민이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이 우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도는 광주시와 협의를 하고 있다. 구체적인 내용을 밝힐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 구체적인 안들에 대해 협의하고 공감대를 먼저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진다. 전남도와 광주시는 공항이전T/F을 구성, 매월 정기적으로 협의해오고 있다.

딜레마에 빠진 목포권

그동안에도 양 시도지사와 지역 국회의원들의 회동은 있었지만 광주와 전남 간 의견 차이가 커서 해결책을 찾기 어려웠다. 이번에는 청와대와 정치권까지 합세해 다양한 해법을 모색하고, 정부와 광주시 차원의 추가 지원책을 계속 논의하기로 해 군공항 이전 논의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군공항 이전 유력 후보지 중 한곳인 무안이 결사반대하는 입장이어서 무안지역으로 군공항이 이전해 오는 것은 녹녹치 않은 상황이다.

지역 한 인사는 의대 유치 등 ‘4500+a’는 쉽게 무시 못할 제안인 것은 틀림없다이전보다 진전된 해법이 제시된 만큼 전남도와 무안군도 새로운 협의의 틀에서 전향적인 자세를 가질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목포 무안 신안 등 서남권 상생을 위해서도 언제까지 미루고만 있어서는 안 될 일이기 때문에 지역 사회가 모든 역량을 결집해 새로운 미래를 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