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목포세관 창고 ‘복합문화 공간’ 조성
상태바
옛 목포세관 창고 ‘복합문화 공간’ 조성
  • 류용철
  • 승인 2020.09.16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고 A동은 미식공간, B동 실내 공연과 이벤트 전시까지
실시설계·제작설치 용역 발주… 용역비만 28억 5900만원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 옛 목포세관과 창고가 복합 문화공간으로 꾸며진다.

목포시는 근대건축자산인 옛 목포세관 창고를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해 문화재적 가치를 살리면서 미식과 문화·예술을 향유하는 공간으로 탈바꿈시켜 목포의 대표 관광지로 육성한다.

시에 따르면 세관창고 외관은 문화재 원형과 심미적 요소를 가미해 복원하고, 내부는 향토음식을 음미하고 체험할 수 있는 미식공간과 함께 문화·예술 공연 시설을 조성하는 게 목표다.

목포세관창고 사이 야외 공간(중정)에는 상시 공연이 가능한 공연장과 시민쉼터가 들어선다.

옛 목포세관 및 창고는 면적 6728.1로 근대건축물 2(연면적 991.6)으로 구성됐다.

창고 A(661)에는 '맛의 도시 목포' 브랜딩을 위한 미식공간이 조성된다.

구체적으로 음식조리 판매 존, 음식체험 존(쿠킹 클래스 등), 식음료 제조 및 판매 존, 서남권 스마트 관광 플랫폼 등이 들어선다.

음식을 맛보고, 체험하고, 알리는 공간이자 서남권 스마트 관광 안내를 위한 공간(스마트관광 플랫폼)으로 활용하겠다는 게 목포시의 의도다.

미식공간은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한식과 퓨전음식 위주로 꾸며진다. 식재료의 보관시설, 요리를 하는 주방시설, 서비스 영역이 주요 공간이다.

쿠킹 클래스는 강사와 실습생과의 상호 소통과 모니터링, 녹화가 가능 하도록 만들어진다.

스마트관광 플랫폼 공간은 서남권 관광자원에 대한 홍보와 체험을 제공할 수 있는 전시물과 함께 영상, 데이터베이스도 구축된다.

창고 B(330.5)은 실내 공연과 이벤트 전시까지 가능한 다목적 공간으로 활용된다. '가변형 문화 공간'이 주 테마다.

다목적 공간 공연장은 음향·조명·영상·관람석·공연준비실 등 시설을 완비해 다양한 문화이벤트(음악, 연극, 강연회)가 가능하도록 한다는 게 목포시의 구상이다.

외부 공간(5,736.5)은 두 건물 사이(중정)에 정원 형태의 시민 쉼터와 함께 지역문화 행사를 즐길 수 있는 야외 공연장이 조성된다. 이곳에 상징성 있는 시설물도 설치된다.

목포시 관계자는 "세관창고의 디자인은 안전성·내구성·실용성·창의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근대건축물로서의 가치와 역사성이 돋보이는 실내·외 디자인으로 꾸미고, 모든 공간은 창의적이면서도 효율적 공간 개념이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이를 위해 옛 목포세관창고 활용 복합문화 공간 조성 디자인 및 실시설계·제작설치 용역'을 발주했다. 용역비만 285900만원에 달한다. 시는 협상에 의한 계약 방식으로 이번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