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청년 내일로’ 효과 만점
상태바
‘전남 청년 내일로’ 효과 만점
  • 류정식
  • 승인 2020.09.17 0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민신문=류정식기자] 공공 청년 일자리 창출사업 '전남 청년 내일로'가 구인·구직난 해소와 인구 증가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에 따르면 지난해 타지에서 전남지역으로 재정착해 취업까지 이어진 청년이 159명에 달했다. 비영리단체와 공사, 공기업, 지자체 출연기관, 일반 기업 등에 고루 취업했다. 지난해 청년취업자 72명은 타지에서 전남으로 전입했다. 젊은 세대가 다시 고향으로 돌아와 정착한 셈이다.

진흥원은 '전남 청년 내일로' 사업이 효과를 거둔 것은 구직자가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과 교육을 운영했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체계적인 맞춤형 직무교육으로 청년근로자 역량을 강화하고, 자격증 취득으로 경쟁력도 높인 것이 주효했다.

···관 전문가로 구성된 '지역주도형 청년활동지원단'의 진로상담과 입사 지원 컨설팅, 각종 워크숍, 취업캠프도 도움이 됐다는 평가다. 사업 만족도는 95%로 높았다. 단순 지식이나 정보 전달 교육이 아닌 실습 위주 실속형 맞춤 프로그램이 호응을 얻었다.

진흥원은 지역 고용시장 현실을 인지하고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사업을 지속 추진한다. 실질적인 채용 의사를 가진 지역 기업과 기관, 단체와 취업준비생을 연계하고 채용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취업난 해소와 고용시장 안정화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청년 이직률도 낮추는 등 사회 양극화 문제 해소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이준근 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조치로 최악의 취업난과 실업 문제가 지역경제에 직격탄이 되고 있다면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지역인재의 로컬라이제이션을 이끄는 중추적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