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목포민주당 당원 비리 척결 의지 있나
상태바
[사설] 목포민주당 당원 비리 척결 의지 있나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20.10.14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민신문] 목포민주당 당원들의 비리가 극에 달하고 있다. 그것도 일반 당원이 아닌 목포시의회 의원과 시의회 비례대표 3번 공천자의 불법 행위가 지역사회 공분을 일으키고 있다. 목포시의회 김양규 시의원은 두 차례 비위에 연루됐지만 당원을 유지하고 있다. 전남도당에서 두 차례 불법 행위에 대해 당원 제명을 했지만 중앙당에서 당원을 회복시켜주었다. 그런데 이에 목포민주장은 아무런 입장도 밝히지 않고 있다. 불법 시의원의 힘이 얼마나 대단하기에 지역위원장인 김원이 국회의원은 이에 대한 조치를 포기하는 것인지 의문이 든다.

이런 사이 목포민주당 목포시의회 비례대표 3번으로 추천된 공천자는 자신이 운영하는 지역아동센터를 통해 수년동안 목포시 보조금을 인건비 수년만원을 빼돌려 오다 내부자의 고발에 의해 적발됐다. 내부 고발을 바탕으로 감사를 실시한 전남도는 수년동안 수천만원을 횡령한 사실을 적발했다. 그리고 전남도는 지역아동센터에 보조금 반환명령 및 사업정지 1개월의 행정처분을 내렸다.

이번 목포시의 감사결과를 보면 공분할 일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0지역아동센터와 예0지역아동센터, 00지역아동센터는 급식도우미 인건비 보조금을 허위로 수년 동안 1400여만원에서 1600여만원까지 부당 횡령했다. 이들의 횡령수법은 기상천외했다. 상근근무 위반은 다반사이며 공동모금회에서 지원받은 차량 개인용도 사용하여 차량환수조치, 외부 지원받은 사업에서 받은 교재를 학부모에게 이중 청구하는 등의 부정행위를 통해 보조금 및 후원금을 횡령했다.

목포시가 그간 사회복지예산관리시스템을 어떻게 운용해왔기에 이런 사례가 곳곳에서 터져 나왔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원론적인 얘기지만 사회복지예산의 누수는 공동체사회의 저변을 흔들 수 있는 일이다. 사회공동체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마련한 예산이 개인의 주머니를 채우는 용도로 부당 위법하게 사용된다면 공동체가 함께 나눠야 할 몫은 적어지고 배분비율도 불공정할 수밖에 없다. 이는 결국 사회 전체의 건강성을 해치는 질 나쁜 복지로 귀결된다. 어려운 환경에서도 사회복지를 위해 남모르게 희생하는 많은 종사자들에게는 상대적 위축감을 갖게 하고, 투입예산에 비해 복지의 질은 전혀 향상되지 않는 악순환을 불러올 게 뻔하다.

이런 상황에서 이들은 공금 횡령 등 범행을 무마하기 위해 지역정가와 목포시에 각종 로비한 정황이 폭로되고 있다. 감사권을 쥔 목포시의회는 로비의 표적이 된 것은 당연하다. 이들은 공금횡령에 대한 행정처분을 낮추기 위해 여기저기 자신의 목포민주당 정치적 인맥을 통원했다는 폭로다. 하기야 불법수의계약을 하고도 버젓이 의원 행세를 하고 있는 김양규 시의원에 대한 처분을 하지 않고 있는 목포민주당을 보면 보조금 공금횡령은 대수로운(?) 일이 아닐 수 있을지 모른다. 불법 시의원을 감 쌓고 있는 목포민주당에게 사회 정의 실현에 희망이 없던지 아동센터 내부고발자도 지역 정치권에 강한 불신과 불만을 드러냈다.

목포민주당은 공당으로 내부 당원들의 비리척결에 나서야한다. 김양규 시의원 불법 수의계약에 이어 비례대표 3번의 공금횡령 사건에 대해 사법기관 고발을 해야 한다. 시민의 공영과 건강한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목포민주당이 두 사건을 반면교사 삼아 당원의 비리와 단절하는 모습을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