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군 최다·최장 방조제 보유… 한국기록원 공식 인증
상태바
신안군 최다·최장 방조제 보유… 한국기록원 공식 인증
  • 류용철
  • 승인 2020.10.15 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민신문=유용철기자] 신안군은 전국에서 가장 많고, 긴 방조제를 보유한 것으로 한국기록원 공식 최고기록을 인증받았다.

신안군은 섬으로 이뤄진 지역 특성상 예로부터 바닷물로부터 농경지를 보호하기위해 방조제를 축조해 왔다. 그 방조제의 수가 547개로 전국 1673개 대비 33%를 차지하고, 전체 길이는 276로 전국 1195.7대비 23%에 달한다.

신안군은 지난 1900년대 이전부터 식량난을 해결하기 위해 간척사업을 진행하면서 방조제를 축조해 염전과 농경지를 만들어왔다. 최단 40m의 논치방조제부터 최장 5.1의 도락방조제까지 547개의 방조제를 축조했다.

군은 현재 미래 관광산업 추세에 맞춰 방조제의 기능을 확대해 해안도로와 자전거도로 등 특색있는 코스를 만들어 가고있다.

한국기록원 KRI기록검증서비스팀은 신안군에서 제출한 방조제관리 현황과 항공사진, 실물사진, 3자의 확인서, 기록도전 개요서 등 기록 입증 자료를 20203월부터 7월까지 4개월 간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단일 지방자치단체 관내 최다 최장 길이 방조제' 분야의 새로운 한국기록원 공식 최고 기록으로 인증을 확정했다.

신안군은 한국기록원의 최고기록 인증 후 미국 세계기록위원회(World Record Committee/WRC) 및 기네스북 등재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