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무안통합 공항신도시 건설 ‘빅딜’ 눈길
상태바
광주·무안통합 공항신도시 건설 ‘빅딜’ 눈길
  • 김영준
  • 승인 2020.12.03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기정 “무안에 1천만평 규모 광주·전남공동개발” 주장
군공항 규모 축소·완충지대 확대… 명칭 ‘김대중 국제공항’
전남도 관계자 “강 제안, 기존보다 진일보하고 검토할만해”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 광주 군공항을 무안으로 이전하고 무안국제공항을 중심으로 1천만평의 거대한 복합공항도시를 건설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광주와 전남이 공동으로 미래형 공항신도시를 만들자는 것.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지난 23더큐브 정책연구소와 경제문화공동체 더함이 공동 주최한 온라인포럼 광주전남의 상생발전 통합 공항을 시작으로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강 전 수석은 무안의 국제선과 광주의 국내선과 군공항을 한곳으로 통합해 국제관문을 확보해야 한다. 그 규모는 1천만평의 공항도시가 돼야 한다이 통합공항과 1천만평의 공항도시는 다가올 대선에서 호남 상생공약이 돼야한다고 주장했다. 또 통합공항 명칭을 평화와 화해의 상징을 담아 김대중 국제공항으로 명명할 것을 제안했다.

이날 포럼은 광주와 전남, 국방부가 각각 작은 양보로 더 큰 이익을 얻는 '이익공유 공동체'로 나아가야 하며 이를 위한 빅딜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통합공항의 방향으로 군공항과 민간공항의 한 곳으로 동시 이전 합의 국내선 민항과 국제선 민항을 한 곳으로 통합 합의 군공항 규모는 현 광주 군공항 수준 유지(국방부 계획 대비 0.7배로 축소) 완충 지역은 국방부 계획보다 7배 넓은 규모로 조성해 소음피해 최소화 1천만평 공항도시 공동개발 등 5가지를 제시했다.

이어 "빅딜이 성사되기 위해 통합공항 248만평과 완충지역 752만평 등 1천만평 부지 확보가 우선시돼야 한다""그러기 위해선 광주가 군공항과 민간공항을 이전시키고 기존 부지 개발이익으로 750만평의 완충지역을 무안에 확보해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무안 공항이 있는 무안군은 군·민간 공항의 통합·이전에 합의하고 '공항 도시' 건설로 혜택을 얻을 수 있다고 했다.

광주시는 완충 부지(750만평)를 확보하고 전남도는 공항(250만평)과 완충 지역(1천만평)에 공항 도시를 개발할 것을 제안했다.

광주시는 민간 공항 이전으로 완충 지역을 무안군에 확보해 주고 현재 공항 부지에는 미래형 신도시를 개발해 이익을 공유할 수 있다고 했다.

국방부는 계획 대비 군 공항 규모가 줄어들지만, 서남권 전략 요충지를 확보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날 조오섭(광주 북구갑김원이(전남 목포) 국회의원, 김주수 의성군수, 이병택 전남대 교수 등이 토론자로 나섰다.

조오섭 의원은 양 지자체의 엇박자는 같은날 발표된 상생발전위원회 발표문과 무안국제공항 활성화 협약서에서의 차이를 지적했다면서 군공항과 민간공항에 관해 유치 관점이 아니라 어떻게 성공시킬 것인지 관점에서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원이 의원은 무안 군민들이 반발하는 이유는 광주시의 일방적인 군공항 이전 제기에 불만을 표시하는 것이라며 군공항 이전은 후보지 주민의 동의가 필수적임에도 불구하고 광주시가 사전논의 없이 무안 등을 대상으로 사실상 예비이전후보지역으로 협의를 시도했다. 광주시의 일방적인 추진이 무안 군민들의 반발을 키웠다고 언급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의성이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을 유치하면서 군공항 이전에 관해 많은 저항과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면서 군민들을 설득하며 숙의과정을 통해 신뢰도를 높였다고 강조했다.

제안에 대해 전남도 반응은

전남도 관계자는 도의 공식 입장이 아니고 무안을 특정하지 않는다는 것을 전제로 검토할만하다는 반응을 내놓았다.

무안공항 활성화와 광주시와 군·민간공항 이전 문제를 협의 중인 이 관계자는 "기존보다 진일보한 방안"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강 전 수석은 무안을 군 공항 이전 지역으로 한다는 전제로 방안을 내놓았지만, 현재 전남도는 군 공항 이전 대상 지역을 어느 곳으로도 특정하지 않고 있다""장소 특정을 제외하고 기본적인 방향은 우리가 이루려는 것과 비슷하다"고 말했다.

이어 "특별법 개정을 통해 군 공항 이전대상 지역에 군 공항 주변 지원사업 외 추가사업을 더하려고 하는데 강 전 수석의 제안에 이런 내용이 담겨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정부 계획에 이런 구상을 반영하고 정부 재정을 투자해 민간자본이 들어올 수 있도록 만드는 실행력을 담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