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김원이 목포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 받아내야
상태바
[사설] 김원이 목포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 받아내야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20.12.10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민신문] 목포와 영암지역 기업체들의 고용유지에 실질적 많은 역할을 했던 고용위기지역 지정이 이달 종료된다. 정부가 20184월 조선업 불황으로 발생한 실직자를 구조하기 위해 목포시와 영암군에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고 고용안정, 직업능력개발, 고용촉진활동을 지원해왔다. 이후 조선업 불황이 지속되면서 20194, 올해 4월 한 차례씩 지정 기간이 연장됐으며 올해 말 끝난다.

하지만 조선업의 더민 회복에 코로나19까지 겹쳐 지역경제를 강타하면서 목포, 영암을 포함해 고용위기지에 지정을 받은 지역들이 일제히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 지역은 지난 2018년 고용위기지역 지정 이후 2년 동안 정부의 지원을 받아 고용상황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각종 고용지표와 경제지표가 회복의 기미를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연말에 종료되는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연장해 줄 것을 주장하고 있다.

7일 목포 출신 김원이 국회의원과 무안 영암 신안 출신인 서삼석 국회의원이 국회에서 목포 영암의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을 건의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달 중으로 고용노동부는 고용정책심의회를 통해 지정 연장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이들이 국회에서 고용위기지역 기간 연장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연 것도 이와 무관해 보이지 않는다.

20184월 목포와 영암 지역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될 때도 순탄치 않았다. 전남도가 오용노동부에 건의를 해야 했지만 신청을 누락하면서 심의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면서 지역민들의 건의를 받아 박지원 전 의원과 윤소하 전 의원이 노력해 지정을 받아냈다. 두 의원은 고용노동부가 조선업이 위치한 대불공단이 위치한 영암지역만의 지정하려던 것을 대불공단 배후지인 목포시의 지정이 필요하다는 논리로 고용노동부를 설득해 목포까지 지정을 받아냈다. 이번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도 정치권의 적극적인 활동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은 올해 4월 박지원 전 의원을 누르고 당선된 김원이 국회의원의 중앙정부를 상대로 한 첫 지역 현안 사업의 성과로 볼 수 있다.

고용위기지역 지정으로 거의 3년간 수혜를 받아오면서 조선산업은 구조조정을 마치고, 선박 수주가 서서히 늘어나면서 공장 가동률이 높아지는 상황이다. 그러나 실제 일감으로 연결되기까지는 오랜 시일이 걸려 목포 경제 활성화를 위해 고용위기지역 지정기간 재연장이 필요한 실정이다. 지역경제가 2018년 이전 상황까지 회복은 어려울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따라서 노동자들의 고용안정을 위한 활동을 조선업에 상당한 정도의 회복이 가시화될 때까지 유지하는 것이 타당하다.

설상가상(雪上加霜)으로 올해 태풍과 홍수로 양식어류 집단 폐사, 내수 소비 부진과 대일무역분쟁으로 인해 수산업계가 침체되었으며,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몰아치면서 관광산업마저 바닥을 치고 있다.

이들 지역이 지난 3년 동안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돼 지역경제를 추스르고 있지만 홀로 걸음마를 내딛기엔 역부족이다. 세계 조선경기 확보과 코로나19의 극복 때까지 만이라도 고용위기지역 지정은 연장되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