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전남교육 2021’ 청사진 제시....“지속 가능 미래 교육 실현의 원년”
상태바
도교육청 ‘전남교육 2021’ 청사진 제시....“지속 가능 미래 교육 실현의 원년”
  • 류정식
  • 승인 2020.12.17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까지 유튜브 온라인 설명회 개최
장석웅 교육감

[목포시민신문=류정식기자] 전남도교육청이 2021년을 교육 대전환 시대 지속가능한 미래 교육 실현의 원년으로 삼아 5대 교육지표와 4대 역점과제를 추진한다.

도교육청은 지난 9일 비대면 방식의 전남교육 2021 설명회를 열고, 교육 대전환의 시대 지속가능한 미래 교육 청사진을 담은 2021년 전남교육 계획을 발표했다.

전남교육 유튜브 채널(전남교육 TV)로 중계된 이날 설명회에는 도내 유····특수학교 교장(원장), 직속 기관장, 교육장, 부장(과장) 900여 명이 접속해 내년 전남교육청의 사업 방향과 계획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설명회 영상은 이날 방송을 시청하지 못한 교육 가족들을 위해 오는 23일까지 유튜브 '전남교육 TV'에 탑재될 예정이다.

전남교육 2021’에 따르면, 학교 현장의 행정업무를 가중하거나 자율성을 저해할 우려가 있는 관행적인 행사성 사업 등 기존 사업을 25% 이상 과감히 축소·폐지했다. 대신 '·오프라인 교육과정' '기후 위기 대응 생태환경교육' '농산어촌 유학센터 운영' 등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새로운 과제들을 추가했다.

또한 교육 대전환의 시대를 맞아 기초학력 책임교육 미래를 준비하는 수업 혁신 지속가능한 미래학교 육성 조직문화 및 행정 혁신을 새로운 역점과제로 설정해 '수업''혁신' '미래'를 중심에 놓는 주민 직선 3기 후반의 정책 방향 변화를 예고했다.

다만, 기존 5대 교육지표(배움이 즐거운 당당한 학생, 자율과 책임의 안전한 학교, 지원과 공감의 청렴한 행정, 따뜻하고 평등한 교육복지, 소통과 협력의 교육자치)는 지속함으로써 혁신의 큰 틀을 유지하도록 했다.

장석웅 교육감은 "어떠한 위기 상황에서도 지속할 전남교육을 위해, 내년은 향후 10년을 내다보는 '전남 미래 교육 종합발전 방안'을 추진하는 원년으로 삼겠다"면서, "코로나 위기 상황이 미래사회를 주도하는 학교 변화의 출발점이 되도록 교육 가족 모두가 힘써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각급 학교와 교육지원청 등 기관에서는 '전남교육 2021'을 바탕으로 내년도 교육 및 기관 운영 계획에 반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