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 앞바다 중국발 괭생이모자반 습격
상태바
신안 앞바다 중국발 괭생이모자반 습격
  • 류용철
  • 승인 2021.01.08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풍 타고 신안 전 해역으로 확산…양식 김도 피해 발생

[목포시민신문=유용철기자] 섬 전체가 천연기념물 제170호인 전남 신안군 흑산면 홍도와 바다가 괭생이모자반으로 뒤덮였다.

거친 파도와 바람이 빚어낸 환상의 섬으로 유명한 홍도 해수욕장 700m는 괭생이모자반이 쌓여 쓰레기장으로 변했다.

특히 양식 중인 김에도 들러붙으면서 생산량과 품질을 떨어뜨리고 있어 어민피해까지 발생하고 있다.

6일 전남도와 신안군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불어닥친 강풍으로 전 해역에 모자반이 밀려들어 처리에 고심하고 있다.

최근 신안군 전역에 유입된 괭생이모자반은 700t으로 중국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해안가에 유입된 모자반은 천혜의 관광지를 오염시키고 특히 김 양식시설 등에 부착돼 품질까지 떨어뜨린다.

김 채취 시 모자반 제거를 위한 많은 인력과 시간이 들어 고스란히 어가 피해와 소득감소로 이어진다.

신안군은 2021년 해양쓰레기 정화사업 예산 118천만원을 긴급히 읍면에 배정해 해안가에 유입된 모자반 및 양식장에 부착된 모자반을 수거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는 등 발 빠른 대처를 하고 있다.

막대한 피해를 주고 있는 모자반 발생 원인, 경로 등은 전문기관에 의뢰해 이를 규명하고, 선제 대응을 위해 지속적 모니터링을 추진할 계획이다.

전남도도 지난 5일 담당자들을 신안지역 피해 현장에 보내 상황을 점검하고 괭생이모자반 40t을 수거하는 등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또 모자반이 현재 몰려오는 도중이라 피해가 더 커질 수 있다고 보고 수거 비용과 어민 피해 보상에 대한 정부 지원을 건의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신안군 관계자는 "해마다 해양쓰레기 수거와 처리에 대대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중국 등 주변 국가에서 유입되는 쓰레기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데다 괭생이모자반까지 밀려오고 있어 지자체의 힘만으로 한계가 있다""정부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신안해역에는 2018년에도 1800t의 모자반이 중국에서 유입됐다.

수거 인력 1660, 선박 635척 등 48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처리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