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문화원, ‘호남보인사시고(湖南輔仁社詩稿)’번역본 발간
상태바
목포문화원, ‘호남보인사시고(湖南輔仁社詩稿)’번역본 발간
  • 류용철
  • 승인 2021.01.21 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54년 호남보인시사에서 발간, 104명의 시 600편” 실려

[목포시민신문=유용철기자] 목포문화원(원장 김정기)은 최근 호남보인사시고 번역 출간하였습니다.

호남보인시사에서 1954년 발간한 호남보인사시고목포를 비롯한 호남의 정신사상적 기풍을 엿볼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자료로서, 이를 번역하여 발간하는 일은 당시 목포의 높은 문화수준과 사회상을 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목포시민으로서의 자부심과 긍지를 갖게 하는 매우 뜻 깊은 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현재 전국 유일의 시사로 알려져 있는 목포시사는 타지방의 향교나 서원처럼 정신적 지주 역할을 해온 곳이라고 할 수 있는데, 목포시사는 1920년 결사된 유산시사1939년 목포에서 결성된 호남보인시사가 통합하여 출범한 것입니다. 그리고 결성된 지 16여 년간의 작품을 모아 호남보인사시고를 간행하였는데, 여기에는 104명의 시 600편이 실려 있습니다. 번역본의 말미에는 문학박사 박병익의 湖南輔仁社詩稿에 나타난 공간의 형상화와 시대 인식이란 글이 실려 있어 호남보인시사와 유산정, 당시 시대상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목포문화원 김정기 원장은 목포는 개항 이후 목포백전회, 유산시사와 보인시사 창립, 그리고 1961년 목포시사로 합병·발전해가며 시향 문향, 나아가서 예향으로 발전해 갔다이번 호남보인사시고 번역본 발간이 목포 문화의 정체성을 정립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