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지속가능발전협, ‘쓰레기 소각장 문제 어떻게 풀어야 하나’ 토론회 개최
상태바
목포시 지속가능발전협, ‘쓰레기 소각장 문제 어떻게 풀어야 하나’ 토론회 개최
  • 류용철
  • 승인 2021.02.09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각장 다이옥신 위해성 논란 종지부 의미 커
소각장 내 환경센터 통해 대중인식 증진 추진
시민이 참여하는 상설 감시체계 약속 성과

[목포시민신문=유용철기자] 목포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의장 이해송, 이하 협의회)는 지난 4일 오후 3시 세한대 평생교육원에서 목포시 소각장 문제 어떻게 풀어야 하나?’란 주제의 시민토론회를 개최했다.

한원희 교수(목포해양대, 목포YMCA이사) 사회로 서용칠 연세대 환경공학부 교수가 발제했으며, 임경숙 목포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 김오수 목포시 도시건설위원장, 박동구 목포시 자원순환과장, 김경완 목포지속협 사무국장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예초 참여하기로 했던 나비연대 김지안 대표는 발제자가 목포시 랜선설명회에 참석했던 전문가들과 같은 학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발제자에 대한 불신을 이유로 불참했다.

시민토론회에서 가장 중요하게 언급된 것은 소각장에서 발생되는 다이옥신의 유해성 여부였다. 서용칠 교수는 스토커방식이나 유동상 방식 어떤 것이나 다이옥신의 발생량은 기준치의 1/10에서 1/1000까지 통제 가능하다‘2000년대 초반 이후 다이옥신의 위해성은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을 정도로 해결된 문제다고 단언했다. 또한, 서울시와 일산시의 소각장을 검색해 다이옥신은 물론 배출가스가 공개되는 사례도 직접 보여줘 그동안 다이옥신 위해성에 대한 논란에 종지부를 찍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소통이 부족했다는 시민사회의 비판에 대해 박동구 과장은 법적인 절차대로 진행했다소각장 설립시 환경교육센터를 설립해 쓰레기 발생량을 줄이는 교육도 진행하고, 소각장 감시체계를 조례에 명시해 시민참여형 상설 감시체계로 운영할 것을 약속했다.

토론회는 1시간 30분 예정이었으나 시민들과 온라인상의 참여가 뜨거워 1시간 더 연장되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질문을 하지 못한 시민들의 항의가 이어지기도 했다. 앞으로도 시민사회에서 소각장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고 논의하는 토론회가 필요할 것이란 결과가 도출되기도 하였다.

목포시 소각장 토론회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채널(목포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에서 24시간 시청할 수 있다. 목포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UN의 권고로 1997년 설립된 민관협의체로 녹색목포21협의회로 활동해 오다가 지속가능발전법(2018)년과 목포지속협지원조례(2020)로 지난해 명칭을 바꾸어 활동해 오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목포 발전을 위해 필요한 의제를 발굴하고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