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NO패널티’ 복당 추진에 목포 정치권 논란
상태바
민주당 ‘NO패널티’ 복당 추진에 목포 정치권 논란
  • 김영준
  • 승인 2021.02.25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정치권 ‘부글부글’… 헌신한 당원 허탈감
정당한 페널티 부과‧합리적 복당 기준 마련해야
목포 김원이 위원장 “개별 복당은 없다” 선그어
김원이 국회의원은 김종식 시장과 최선국 도의원과 함께 설 연휴 전 목포시 실내체육관에 마련된 코로나19 백신접종 센터를 방문해 현장점검 했다.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이 최근 탈당한 지역 정치인에 대해 노 패널티복당을 추진해 논란이 일고있다.

특히,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당의 안방격인 목포를 비롯한 전남지역 정가에선 철새 정치인들의 입당·복당 문제에 대한 반발이 커 중앙당의 합리적인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민주당은 지난 3일 당원자격심사위원회를 열어 최고위원회의에서 명현관 해남군수의 복당을 최종 허용했다.

명현관 해남군수의 복당은 민주당의 요구에 의해 이뤄진 특별복당으로 향후 공천심사 등에서 과거 탈당 이력이 감점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명 군수의 무혈 복귀가능성을 본 지역 탈당 정치인들이 최근 앞다퉈 민주당 전남도당에 복당 신청서를 제출하면서 지역 민주당 인사들의 반발이 커지는 양상이다.

일부 민주당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당이 철새 정치인 복귀를 막기는커녕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 조직 강화를 위해 오히려 탈당자들을 반기고 있다. 복당을 남발하고 있다는 격한 반응도 내비치고 있는 실정이다.

민주당 소속 전남도의원 51명 전원은 설연휴 직전, 탈당 인사의 복당 과정에서 합리적인 복당 기준을 마련해 달라고 전남도당과 중앙당에 건의하고 나섰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탈당 인사들이 속속 당에 복귀하는 움직임을 보이자 선거 경선시 페널티 부과 등 철새 정치인에 대한 불이익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며 집단 건의서를 낸 것이다. 선거철만 되면 입당과 복당을 반복하는 정치 철새들로 인해 지방 정치권이 분란을 겪는 폐습을 끝내야 한다는 지역내 여론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탈당 후 10(선거일 90일 전부터 소급하여 10)이 경과하지 않은 상태에서, 선거에 나서면 공천심사에서 최고 25% 감점을 부과한다는 민주당 내부 규정 또한 논란거리이다.

현 민주당 소속 시도의원 중 상당수가 탈당 전력이 있어 당규상 최고 25% 감점대상인 반면, 명 군수와 같은 특별복당의 경우 향후 공천심사에서 과거 탈당 이력이 감점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는 점도 지역내 반발을 더 키우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A 도의원은 지금까지 당을 지켜왔던 사람들을 존중해야하고 얼마 전까지 우리 당을 비판했던 사람들을 패널티 없이 특별복당이라는 명분으로 복당을 시킨다는 것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B 도의원 역시 집권여당의 당헌 당규는 헌법정신에 입각해야한다. 헌법정신의 가장 우선은 공정이다. 탈당자의 패널티 없는 복당도 가능하다고 본다다만 기존 당원들의 눈높이에 맞는 인사여야한다. 무엇보다 앞으로 선거에 도움이 될거냐가 아니라 탈당 후 어떤 행보를 했느냐가 더 중요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목포 민주당 한 인사는 당을 버리고 떠난 정치인들에게 단지 개인적인 친분이나 대선에 유리하다는 이유만으로 아량을 베푼다면, 조직을 위해 헌신한 당원들의 허탈감과 반발심은 상대적으로 클 것이라며 설령 당을 버린 그들에게 다시 일할 기회를 준다 하더라도 정당한 페널티를 부여해 오랫동안 당을 지켜온 당원들과의 합리적인 차별이 반드시 제공돼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목포민주당 김원이 위원장 측은 당이 어려웠을 때 끝까지 당을 신뢰하고, 자신을 희생해 당을 지켜온 당원들이 피해를 입어서는 결코 안 될 것이라면서 목포지역에선 개별 복당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