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한국섬진흥원 유치 두고 목포시-신안군 왜 협력 못하나
상태바
[사설] 한국섬진흥원 유치 두고 목포시-신안군 왜 협력 못하나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21.03.03 2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민신문] 우리나라 섬의 65%(2165)가 전남 지역에 있다. 그동안 전남도와 섬의 관문 역할을 해온 섬의 수도를 천명한 목포시와 1004개의 섬을 보유하고 있는 신안군은 섬 문화 자원을 보존하고 활용하기 위해 공들여 왔다. 목포시와 신안군은 2016년부터 섬의 날 제정을 건의해 2019년 제1회 섬의 날(88) 기념행사를 개최하기도 했다. ‘가고 싶은 섬 가꾸기 사업등 다양한 섬 발전 정책도 주도해 왔다.

2019년 섬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할 당시만 하더라도 목포시와 신안군은 협력하며 섬 관련 행사와 정책을 개발해왔다. 당시 양 시군은 섬 정책 주도 자치단체로 목포시를 두고 신안군은 섬 관련 시설 유치에 서로 힘을 모으기로 했다. 섬 정책을 주도할 섬진흥원은 목포시에 두데 섬 박물관 등 다양한 시설을 신안군에 유치하기로 서로 협력 협약서도 맺었다.

정부가 한국섬진흥원설립 부지를 선정하기 위해 전국의 시도를 대상으로 공모에 나서면서 양 시군이 서로 경쟁관계에 들어섰다. 정부는 균형 발전, 입지 여건, 섬 발전 정책 사업과 연관성 및 참여도 등 선정 기준에 따라 현장 실사와 심사를 거쳐 최종 설립 부지를 정한 뒤 오는 8월 정식 출범할 계획이다. 섬진흥원은 정부 출연기관으로, 향후 5년간 생산유발 효과 407억 원, 부가가치 효과 274억 원 등의 경제적 파급 효과가 예상된다. 전남도가 섬진흥원유치에 적극 나선 이유다.

사실 정부의 섬진흥원공모에는 아쉬운 감이 없지 않다. 목포시와 신안군이 주도해 전남도가 이미 정부에 설립 당위성과 필요성을 제안했기 때문이다. 도는 2015년부터 섬 진흥원설립의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국회 및 중앙 부처와 함께 간담회를 개최하고 섬발전연구원 설립·유치 연구 용역을 추진하기도 했다. 정부가 공모를 결정하면서 이제 경남 통영시, 충남 보령시, 인천 웅진군 등 지자체가 참여를 선언해 전남 목포시와 신안군 유치가 결코 낙관할 수 없게 됐다. 이러는 가운데 목포시와 신안군 간에도 서로 진흥원 유치를 싸고 서로 경쟁하면서 그동안 섬 진흥원 유치도 어려운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전남도는 원점으로 회귀한 섬 진흥원 유치를 위해 초심으로 돌아가 갖은 노력을 해야만 한다. 하지만 섬 발전 정책의 주축이 되던 양 시군이 서로 진흥원 유치를 두고 서로 경쟁하면서 전남도도 입장이 궁색해졌다. 유치 전략에서도 섬에 생명을 불어넣고 새로운 경제·문화관광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미래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다른 시도와 차별화할 필요가 있지만 지역내 과다 경쟁을 어떻게 조율해야하는지도 숙제로 남게 됐다. 목포시는 그동안 섬의 관문역할을 하면서 섬 사람의 문화와 경제, 생활 등이 묻어난 곳이다. ‘섬의 수도목포시의 중심에는 그동안 저개발과 섬 사람의 홀대를 참고 살아온 신안 섬 주민들의 노고가 있다. 목포시가 이들은 안을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고 협력을 얻어내야 한다. 그리고 목포의 입장이 아닌 신안섬 사람들의 입장에서 본 섬 발전과 보존 전략을 만들어 설득하는데 소홀히 해선 안된다.

연도연륙교로 섬이 목포에 훨씬 가까워졌지만 목포시는 아직도 섬 사람들의 편의 맞는 교통, 경제 정책을 수립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이에 목포시는 귀를 기우리고 경청해야한다. 이후 전남도가 유기적 네트워크를 구축한 한국섬재단, 한국섬학회, 섬 연구소, 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 등 각종 단체와 협력체계도 유지해야 하며 지역 정치권도 움직여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