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왜 목포시공무원노조는 최홍림 의원 갑질 의정활동 공개사과 나섰나
상태바
[기획] 왜 목포시공무원노조는 최홍림 의원 갑질 의정활동 공개사과 나섰나
  • 류용철
  • 승인 2021.03.24 08:1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의회 최홍림 의원 갑질 비판 나선 목포시공무원노조 김정진 위원장 인터뷰

"청탁 무산 후 보복성 의정활동 접수된 사례 포함돼 있다

8급 공무원 의회 사무실 호출 수개월간 겁박 충격

인격무시 언어폭력 비일비재 비상식적 의정활동

노조가 자신 겁박 방해라며 여론 왜곡 안했으면

노조원 갑질 사례에 다른 시의원들 사례도 접수

공개사과 무시 등 의회 자정력 상실 땐 사례공개

지역발전과 공공이익 위한 건전한 의정역할 주문

목포시공무원노조 김정진 위원장

[목포시민신문=유용철기자] 본보는 목포시의회 최홍림 의원의 갑질 의정활동에 대한 비판에 나선 목포시공무원노조(이하 노조) 김정진 위원장을 지난 15일 노조 사무실에서 만났다. 지난 11일 노조는 최 의원의 갑질 의정활동에 대한 공개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임시회가 열리고 있는 목포시의회 앞에서 6일째 항의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본보는 노조가 어떤 이유로 최홍림 의원의 갑질 의정활동 공개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요구하고 있는지 집회를 주도하고 있는 김 위원장을 만났다. 목포시청 공직사회에선 최 의원이 7급이하 공무원들에게 욕설 또는 막말, 비야냥거림, 냉소적 표현 등 언론폭력과 과도한 자료요구 등으로 인한 업무적 괴롭힘이 정도를 지나쳤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이런 최 의원의 비상식적 의정활동 저변에는 이권과 관련된 청탁이 숨겨져 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노조는 지난 1030명의 노조 임원들에게 노조원 10여명들로부터 문서로 접수된 최홍림 의원 갑질 의정활동 사례 17건을 회람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갑질 사례 17건에 대해 공개되지 않고 있는 이유에 대해 김 위원장을 만나 들었다.

-2019년에 이어 또 다시 최홍림 의원의 갑질 의정활동을 문제를 지적하고 나섰다. 올해 또 다시 갑질 의정활동을 제기한 이유는

집행부를 대상으로 하는 의원의 의장활동은 누구를 대상으로 해야 하는가? 하급 공무원을 불러 갑질하는 것은 아니다. 최소한 과장 이상 국장 등을 대상으로 묻고 비판하고 지적해야한다. 그런데 하급 공무원을 불러 겁박하고 경위서를 제출하라! 내가 읽어 보고 반성하면 봐주고 아니면 불이익을 주겠다 등 정말 목불인견이다.

지난해 재직 5년 된 8급 공무원을 수개월간 사무실로 불러 압박을 했다. 노조원이 올해 사직서를 제출했으나 휴직 처리됐다. 그는 현재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다. 노조원 진단서에 최 의원의 압박과 겁박에 의한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치료가 요구된다고 적신된 것으로 알고 있다.

과도한 자료요구를 넘어 하급 공무원까지 사무실로 불러 압박을 했다는 것은 이것은 정상적인 의정활동이라 볼 수 없다. 노조원들의 정상적인 업무 환경 조성과 권익 보호를 위해 어쩔 수 없이 나설 수밖에 없었다.

-성명서에 언어폭력과 인격무시 등 갑질 의정활동이라 주장했다. 구체적 사례를 밝힐 수 있나

최 의원에게 공개사과를 요구했다. 재발방지책까지 요구한 상태다. 추후 최 의원의 행동을 보고 공개여부를 결정하겠다. 23일 기자회견이 계획돼 있다. 이때까지 공개사과와 방지책이 없을 땐 노조원들이 제기한 갑질 의정활동 사례를 공개할 방침이다.

- 최 의원이 SNS에 사실이 아닌 글을 게재해 정당한 업무수행을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는데

노조에서 공개사과를 요구하며 최 의원을 방문해 면담을 했다. 공개사과보다는 개별적으로 사과를 하겠다고 했다. 그렇지만 갑질 의정활동으로 인한 피해를 보는 노조원이 발생하고 있어 공개사과와 재발방지책을 요구했다. 생각해보겠다고 하고 개인 SNS에 노조가 자신을 겁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치인은 거짓말을 해서는 안된다.

무리한 집단행동을 하지 않으려 했다. 하지만 노조의 순수하고 선한 의지의 지적까지 자신의 잘못을 숨기기 위해 악용되는 것에 인내할 수 없다.

-공직사회에서는 직원의 계약 연장을 요구하는 청탁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과도한 자료요구와 시정질문 등 의정활동을 빌미로 노조원 괴롭힘이 있다는데 이에 대해 자료를 공개할 의향은

기초의원도 정치인이다. 정치적 논란에 휘말리고 싶지 않다. 절차가 있다. 당장 공개할 수는 없다. 공개사과와 재발방지책을 요구한 상태다. 23일까지 기다릴 예정이다.

-이번 17건의 사례 중 청탁이 무산되자 의정활동을 빌미로 노조원을 괴롭힌 사례가 다수 포함됐나

증명해 줄 수 없다. 하지만 청탁이 무산되자 자료요구, 시정질문, 상임위 활동 등의 핑계로 갑질한 사례가 포함돼 있다. 성명서에 발표한 언어폭력, 인권무시 사례는 다반사다. 의원이 품격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건전한 의정활동이 필요하다.

8급 공무원을 호출해 사실 확인하고 수사관처럼 자백하라! 술밥 얼마나 얻어먹었어! 등 공무원을 범인 취급하듯 막말을 하는 것은 반드시 개선돼야한다.

목포시공무원노조원들이 목포시의회 앞에서 시위를 전개하고 있다.

-구체적 사례를 발표하지 않으면 의원의 정당한 의정활동을 방해하는 것 처럼 보일 수 있다. 사례를 발표할 의향은 없나

최 의원 스스로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노조원들에게 했던 막말과 인격무시, 언어폭력 등을 잘 알고 있을 것으로 안다. 면담 때 시인한 사실도 있다. 정상적 의정활동을 방해하고 겁박하다고 주장하는 것은 거짓이다. 공개사과 할 기회를 주고 기다릴 계획이다.

-23일 기자회견이 예정돼 있다. 기자회견 땐 구체적 사례를 발표할 계획인가

공개사과와 재발방지책을 기다릴 것이다. 안되면 전국공무원 노조와 전남도 지부, 지역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잘못된 의정활동에 대해 바로 잡을 것이다. 이것이 정치를 하는 의원에게도 도움이 되는 것이라 생각한다.

현재 노조원들을 대상으로 추가로 의원들의 갑질 의정활동 사례를 접수하고 있다.

-최 의원 외에도 다른 목포시의회 의원도 접수된 것이 있나

있다. 몇 분의 의정활동에 대해 노조원들이 인격무시와 언어폭력을 당했다는 사례가 접수됐다. 시의회에서 최 의원의 갑질 의정활동에 대한 자정력을 갖지 못할 경우 공개할 예정이다. 하지만 노조는 의사결정과정이 필요하다. 임원들과 상의할 계획이다.

-목포시공무원노조의 사회적 역할을 묻지 않을 수 없다. 이번 사태로 노조의 향후 계획은 있나

목포시의회 의원들의 건전한 의정활동을 바란다. 성명서에 적시했다. 목포시의회 박창수 의장과 면담때에도 노조는 의원들의 건전한 의정활동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건전한 의정활동을 통해 잘못된 시정을 개선시켜주기를 바란다. 건전한 의정활동에 적극적 지지하고 박수를 보낸다. 건전한 의정활동은 지역사회 공공의 발전을 견인하는 시금석이라 생각한다. 일반 시민들이 하지 못하는 공공의 이익을 위해 의원들이 공공의 이익을 위한 의제를 발굴하고 지역사회 발전 방안을 토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기 바란다. 그래야 지역사회를 한층 안정되고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 역할을 의회 의원들이 해 줘야한다. 소탐대실하는 의정활동보다 큰 틀에서 지역발전의 모델을 발굴하면 좋겠다. 8급 노조원이 잘못을 하면 얼마나 잘못했겠는가? 그가 정책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이 있기나 하나? 사회 적폐 주도자인가. 설령 잘못해다고 치더라도 업무상 처리 미숙에 대한 잘못정도일 것으로 추정된다. 그런데 그런 노조원을 얼마나 괴롭혔으면 자신의 인생의 미래를 포기할 정도까지 몰아가야하는지 알 수 없는 일이다.

-최 의원의 타협 없는 시정견제를 막고 김종식 시장을 비호하기 위해 갑질 의정활동 지적하고 나섰다고 주장하는데

그런 거짓된 말로 노조의 노조원의 권익보호을 위해 투쟁하는 순순한 의지를 현혹하고 왜곡을 안했으면 한다. 최 의원의 의정활동이 시정을 견제하는 것은 사실이다. 대의명분에 맞는 의정활동이 필요하다. 보복성 의정활동으로 보여지는 것은 자신의 의정활동을 되돌아봐야한다고 생각한다.

-지난해 8월 어린이집 보복 의정활동으로 논란이 됐다. 보복 사례로 볼 수 있나. 이재용 의원과 함께 어린이집 앞에 불법 주차를 했다. 원장이 이동주차를 요구했지만 밥을 먹는다는 이유로 이동주차를 거부하고 막말을 했다. 원장이 항의 표시로 SNS에 지적하는 내용을 적었다. 이에 최 의원이 해당 어린이집에 대한 비위와 건축법 위반 사례를 집중 들춰냈다. 해당 부서에 단속을 집요하게 강요하면서 논란이 됐다.

어린이집 관련 부서에서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다. 사건에 대해 파악하지 못했다. 당시 논란이 돼 알아봤다. 최 의원이 담당 직원에 직접 사과했다는 말을 들었다.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에서 공무원을 증인으로 불러 세운 후 자신은 질문하지 않고 이해관계가 있는 인터넷, 주재 기자들에게 질문하도록 해 노조원의 반발을 샀다. 이번 갑질 사례에 포함됐나?

포함된 것으로 알고 있다. 당시 최 의원을 찾아가 항의하고 사과를 요구했다. 사과하는 선에서 마무리 지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상군 2021-04-07 16:05:54
이제 국민의 힘에서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60% 이상의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부탁말씀 올립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