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시민 “목포 시내버스 휴업 사태 시민공론화위 꾸리자”공분
상태바
[특집] 시민 “목포 시내버스 휴업 사태 시민공론화위 꾸리자”공분
  • 김영준
  • 승인 2021.05.11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원여객 1년 휴업 신청 비난 속 해법 찾아야
“근본적 공공운수 대책 마련” 시민들 요구 봇물
“또 돈 퍼주는 식이면 내년 선거 어려워질 것”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 “오래 전부터 상습적으로 시민을 볼모로 시와 회사 간에 서로 책임을 전가하고 겁주고 협박하면서 결국은 돈으로 해결하는 악순환을 언제까지 계속 할 것인가?”

목포 시내버스 회사가 경영난을 이유로 갑작스럽게 1년 휴업을 신청하면서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차에 근본적인 공공운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요구도 봇물을 이루고 있다.

목포시의회 의장을 엮임한 최기동 전 시의원은 최근 자신의 SNS이런 사태는 목포시가 안고 있는 병폐 중에 병폐다고 이 같이 지적하며 근본적인 해결을 위한 특단의 조치만이 지금과 같은 병폐를 치유 할 수 있을 것이다고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휴업 소식을 접한 시민들은 SNS 등에 휴업을 하지 말고 차라리 폐업을 하라”, “이번 기회에 시민 공모주를 통해서라도 공영제 운영을 하자등 업체를 향한 비난과 대책마련을 요구하는 주장들이 이어지면서 시간이 갈수록 비난여론이 봇물처럼 터져 나오고 있다.

일부 시민들은 지난 3일 원도심 로데오광장에 모여 목포시내버스 휴업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는 주제로 시민자유발언 시민 열린 광장 시간을 마련하고 시내버스 휴업과 관련한 의견을 나눴다. 자유발언에서는 시민의 발을 볼모로 협상에 나서려는 의도라는 주장이 중론을 이뤘다.

시의회업체, 4‘3자 회동빈손

지난 4일 목포시, 시의회, 업체 등 3자는 버스업체 입장 청취와 대책 마련을 위해 목포시의회에 모였다. 버스업체가 적자 지원금 인상 등을 위한 압박수단으로 휴업신청 카드를 꺼낸 것이 아니냐는 곱지 않은 시선 속에 마련된 자리였다.

하지만 시내버스 휴업에 따른 대책은 고사하고 업체의 입장이나 의도를 파악하기도 전에 이날 자리는 끝났다.

회의 초반, 백동규 시의원이 공개 사과를 요구하자 예상했다는 듯 업체 측이 거세게 항변하며 퇴장하면서 이날 회의는 결렬됐다. 백 시의원은 시민을 볼모로 목포시와 사전 협상이나 대화 없이 일방적으로 휴업 신청한 버스업체의 발상은 시민의 발을 묶겠다는 협박이다. 이한철 대표는 공개 사과와 함께 휴업신청을 즉각 철회하세요라며 버스업체 대표를 강한 어조로 질타했다. 이에 이한철 태원여객 대표는 협박이라니요, 더이상 협의에 응하지 않겠습니다며 협박이라는 말에 목소리를 높이며 회의장을 빠져나갔다.

이를 지켜본 김 모씨는 시민들이야 윽박지르고 비토할 수 있지만 시의회는 차분하고 이성적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해법을 모색해야 하지 않나라며 아쉬움을 토했다.

목포시, 휴업신청 반려대책위 구성

목포시가 경영난을 이유로 제출한 시내버스업체 태원여객과 유진운수의 휴업 신청을 반려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4일 입장문을 통해 경영난을 이유로 올해 7월부터 내년 6월까지 1년간 휴업 허가 신청서를 제출한 것에 대해 당혹감을 감출 수 없다면서 대중교통의 향후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시내버스업체의 휴업허가 신청은 반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태원여객과 유진운수는 2개의 회사이지만 대표가 같고 사실상 하나의 회사로 지난 50여년 동안 독점적으로 시내버스를 운영하면서 지금까지 시민의 발 역할을 해 왔습다최근 코로나19 장기화 여파로 대중교통 업체들의 재정상 어려움이 있어 시는 지금까지 재정지원을 해오고 있다고 밝혔다.

대중교통 운수업체는 공공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운행을 중단하거나 휴업하는 것은 시민에 대한 도리가 아님에도 유감스럽게도 휴업 허가를 신청했다고 비판했다.

목포시는 빠른 시일 내에 ‘(가칭)목포시내버스 운영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의회, 전문가, 시민단체 등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고 시내버스 업체의 운영상태 등을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분석해 합리적인 해결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목포지역위 시민공론화위 구성 문제 살필 것

태원여객과 유진운수의 휴업신청을 두고 더불어민주당 목포시지역위원회가 시민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시내버스 운영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살펴보고,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목포시지역위는 지난 3일 보도자료를 통해 목포시민을 겁박해 시민의 혈세로 채워 넣겠다는 오만한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시민을 볼모로 한 버스 운영 중단은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 될 수 없다대화도 대안도 없는 일방적 통보로 목포시민의 발을 없애겠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일방적 휴업통보를 통해 시민을 볼모로 유리한 카드를 쥐겠다는 얄팍한 계산이라면 시민들의 거대한 분노에 맞닥트리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목포시지역위원회는 또 전남도와 목포시에서 매년 20~30억 원의 적자보전과 수십억원의 재정을 지원하고 있음에도 총 289억 원의 부채(202043억 원)를 발생시킨 것에 대한 경영부실의 책임은 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태원여객유진운수는 목포시민을 대하는 기본자세부터 바꿔 목포시민에 사과하고 경영개선, 자구노력 계획을 마련해 제시해야 한다면서 재정현황을 투명하게 공개해 엄정하고, 공정한 평가과정을 거쳐 지원책이 마련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