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유도회목포시지부 출범
상태바
성균관유도회목포시지부 출범
  • 김영준
  • 승인 2021.07.15 10:0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대 지부장에 이해송 목포시지속가능발전협 의장 취임
성균관유도회목포시지부 출범식.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 목포시사 모임 이후 명맥이 끊어진 목포 유학에 대한 부흥을 위해 목포시 유학자와 동호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성균관유도회목포시지부를 발족했다.

회원 60여명으로 구성된 성균관유도회목포시지부 준비위원회(위원장 이해송)는 지난 14일 목포시 하당신도시에 위치한 세한대학교 공자아카데미 7층 대강당에서 성균관유도회목포시지부출범식을 가졌다.

이날 출범식에 앞서 조상현 목포문화원 사무국장 사회로 진행된 준비모임에서 이해송 목포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공동 의장을 초대 지부장으로 선출했다. 유도회 고문에 도하 김형만 한학자와 소전 오홍일 향토사학자를 위촉함과 동시 사무국장 이현승 목포환경운동연합 사무차장을 비롯해 기획부장에 이방수 전남도 정책보좌관을, 조직부장에 유용철 목포시민신문 대표를 각각 선임했다.

성균관유도회목포시지부 준비위원회가 총회를 개최하고 이해송 목포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공동의장을 초대 지부장으로 선출했다.

이어 열린 출범식은 초대 지부장으로 선출된 이해송 준비위원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나문식 성균관전남도지부장과 김종식 목포시장, 박창수 목포시의회 의장, 김갑수 전라남도교육청 목포교육지원청 교육장의 축사 등으로 진행됐다. 이밖에 윤소하 전 국회의원(정의당)을 비롯해 목포시의회 김귀선 의원, 이형완 의원 등과 회원 50여명이 참석했다.

초대 지부장에 취임한 이해송 준비위원장은 목포시사 이후 목포 한학의 명맥을 잇지 못하고 있어 후학 양성에 힘쓰고 있는 도하 김형만 한학자와 함께 지역 유학 발전에 이바지하고 유학 저변확대를 위해 앞으로 윤리도덕 선양과 향토문화 발전 사업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종식 시장은 축사를 통해 코로나19 극복과 감염병 예방 선진국이 등극한 대한민국의 저변에는 유학의 이념인 배려와 단결이 있었다지역 유학 발전에 물심양면으로 돕고 목포문화 발전에 이바지 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성균관유도회 목포시지부는 충효·예절 교육과 청소년 한문윤리교실, 예의생활 실천운동 등의 활동을 펼칠 것을 다짐하고 전통적인 미풍양속을 되살리고 지역의 윤리의식을 바로세우기와 한학에 대한 저변 확대에 집중할 것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1-07-16 04:05:10
기독교에서 말하는 예수님 이전의 구약성서 시대에 해당됩니다. 하느님(天).神明,조상신 숭배가 유교의 큰 뿌리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중국에서는 도가나, 음양가, 묵가사상등이 형성되었고, 법가사상은 이와는 다른 현실적인 사상이며, 국가의 통치에 필요한 방법이었습니다(진나라때 강성하고, 유교나 도교와 달리, 한나라때 율령이 반포되어 이후 동아시아에 유교와 별도의 성격으로 국가통치에 활용됨).

윤진한 2021-07-16 04:04:25
@ 공자님의 시호. 하늘이 보내신 성자이신 성인 임금 공자님은 황제 칭호인 문선제(文宣帝).대성지성문선왕(大成至圣文宣王)의 오랜 전통으로 호칭되어 오고 있습니다.聖人에 이르신 스승(至聖先師). 은나라 왕족의 후손이신 공자님. 참고로 하면, 공자님 아버지 시호는 계성왕(啓聖王)이시고 공자님 어머니 시호는 계성왕 부인(啓聖王夫人)이십니다.

http://blog.daum.net/macmaca/3127

@한국 유교 최고 제사장은 고종황제 후손인 황사손(이 원)임. 불교 Monkey 일본 항복후, 현재는 5,000만 유교도의 여러 단체가 있는데 최고 교육기구는 성균관대이며,문중별 종친회가 있고, 성균관도 석전제사로 유교의 부분집합중 하나임.

@동아시아는 수천년 유교사회입니다. 공자님 이전의 始原유교는 기독교에서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