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목포시 인구감소 대책 사활 걸어야
상태바
[사설] 목포시 인구감소 대책 사활 걸어야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21.09.05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민신문] 지방 소도시 특히 전남의 읍, 면 등 소도시의 인구 감소문제의 심각성이 어제 오늘만의 일이 아니다. 인구감소의 위험성을 아무리 외쳐도 인구 대책이 없는 상황이다. 이들 도시는 출산율 저하에 따른 인구감소에서부터 일자리와 교육, 의료으로 인해 지역을 떠나는 사회적 감소에까지 대책이 없는 상황이다. 아무리 좋은 대안을 세워도 인구 감소대책이 되지 못하고 있다.

전남 서남권을 대표하는 목포시도 현재 인구 감소가 다른 도시와 별반 다르지 않다. 최근 목포시 인구는 매년 급감세를 이어가면서 10여년 사이에 2만여명이 준 22만여명대로 내려앉았다.

목포시가 인구감소에 대한 위기감을 느끼고 대책을 내놓았다. 적절한 대책이라 본다. 출산율 저하에 따른 노령인구 증가 등 자연발생적 인구 감소에 대한 대책보다는 주거 환경과 일자리, 교육, 의료 때문에 생기는 사회적 인구감소 대책에 초점을 맞췄다.

현재 목포 인구감소문제는 정주여건에 따른 주거지역 이동으로 발생한 사회적 인구감소가 유력하다. 최근 인구이동 분포를 보면 목포시 원도심 인구는 감소한 반면 남악신도시 오룡지구 개발로 무안군 일로읍 인구가 대비적으로 증가한 것을 보면 이를 입증하고 있다. 특히 목포시 근접지역인 남악신도시가 위치한 무안군 삼향읍 인구 증가 추세를 보면 목포시 인구 감소와 삼향읍 인구 증가가 비율이 맞물려 돌아가고 있다는 추세다.

이와 함께 목포 인구는 출생율 저한 등 자연적 감소가 이어지고 있다. 목포시 합계출산율(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자녀수)이 사상 처음으로 0명대로 진입한 것이 수년이 된다.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2020년 출생통계 분석 결과 전국의 2020년 합계출산율은 0.84, 출생아 수는 272300명이다. 2018년부터는 출생수가 사망수를 밑도는 인구 데드크로스가 시작되면서 노령인구의 구성이 높아져 고령사회가 심화되고 있다. 도내 22개 시군 중 18개 시군은 초고령사회로 접어들면서 이들 모두 인구소멸 위험 지역으로 분류됐다.

이처럼 목포시 인구감소는 낮은 출산율과 고령화 현상 등 자연적 감소와 인구이동에 따른 사회적 감소가 함께 급격히 일어나고 있다. 인구감소는 지역 경제의 성장동력을 갉아먹는다. 지역을 소멸시킬 수 있다는 재앙으로 다가올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성을 더한다.

목포시 인구감소 문제는 도청 이전을 위해 조성한 남악신도시가 목포시 원도심 인구를 급속히 빨아드리면서 발생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남도청이 남악시대를 개청한지 10년이 넘으면서 남악신도시는 팽창했지만 목포시는 쇠락했다. 지금은 도 행정중심도시로서 자립형 남악신도시와 목포시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대안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일고 있는 이유다. 목포시 인구감소 문제는 목포시만의 문제라기 보다는 전남도와 함께 풀어야할 문제라는 것이다. 전남도와 상호 협력을 해야 한다. 이와 함께 시는 도와 함께 사회적 인구감소를 막기 위해 지역에 안정적인 일자리와 주거 및 육아·교육 부담을 줄여주는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아울러 폭넓은 사회보장 정책과 다양한 가족형태를 포용하면서 전향적인 인구 증가정책도 검토해야 한다. 목포시가 다소 늦은 감은 있지만 사활을 걸고 인구감소에 대응하겠다고 천명했으니 지켜볼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