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변해야 목포가 산다①] 시민없는 친친이 당원…개혁공천 발목
상태바
[민주당이 변해야 목포가 산다①] 시민없는 친친이 당원…개혁공천 발목
  • 김영준
  • 승인 2021.09.05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신인 발목 잡는 '뻔한’ 권리당원 공천제 개혁여론 비등
도의원 4선거구‧시의원 비례 공천 ‘시민경선’ 도입 주장도
더불어민주당목포시지역위원회가 청년정치 아카데미를 열었다.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 내년 3월 치러질 대통령선거보다 3개월 늦게 치러지는 61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으로 출마하고자 하는 새로운 입지자들과 기존 시도의원, 시장 후보자들은 연초부터 권리당원 모집을 위해 혈안이다.

능력이나 역량을 떠나 권리당원만 많이 확보해 놓으면 공천에 유리한 민주당 공천시스템 때문이다.

민주당이 내년 대선에서 승리하면 민주당 바람이 불면서 출마자 입장에선 호재로 작용하고, 또 대선에서 패하더라도 그래도 목포는 지켜야 한다는 민심이 결집해 민주당 후보가 유리할 것이다는 지역정가의 전망이다.

정가의 한 인사는 “8월 말까지 각 선거구 별로 권리당원 모집에 사활을 걸었다. 정책 선거가 이뤄져야 하는데, 권리당원 확보로 공천을 받은 뒤 자격 미달인 이가 당선되면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의 몫이 될 것이라며 김원이 국회의원이 이끄는 목포민주당이 공천 혁신을 통해 제대로 된 후보를 내세워야 목포가 산다고 지적했다.

승부 가를 권리당원 모집에 사활

더불어민주당 공천은 권리당원을 많이 모집한 사람이 유리한 구조다.”

민주당 지방선거 후보 경선은 6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해야만 권리를 갖게 되는 권리당원 투표로 공천이 갈리는 시스템이다. 지난달까지 권리당원을 확보하려는 입지자들의 전쟁이었다.

1천원씩 6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하면 권리당원이 된다. 민주당은 시장 공천후보자를 권리당원과 시민 등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를 실시해서 결정하므로 절반을 차지한 권리당원이 중요하다. 다른 시도의원 후보도 거의 같은 방식으로 결정하므로 한 명이라도 더 권리당원을 확보해야 유리하다.

이 같은 공천자 결정 방식 때문에 현역을 포함 입지자들은 너나 할 것 없이 첫관문 통과를 위해 사활을 건다. 누가 더 많이 권리당원을 모집했느냐 그 여부가 사실상 공천자로 결정되기 때문에 권리당원 모집에 목숨 건다.

이렇다 보니 동원’ ‘대납’ ‘페이퍼 유령 당원이 쏟아지고 있다. 선거 때만 되면 입당하고 선거가 끝나면 대부분 탈당하는 동원 정치가 되풀이되고 있는 것이다.

실제 권리당원 접수를 받는 민주당 전남도당에서는 연일 쏟아지는 권리당원 입당원서를 처리하지 못해 처리 인력을 늘리고도 수천장씩 쌓아놓고 있고, 처리과정에서 출처가 불명한 입당원서도 상당수 드러난 것으로 알려졌다. 심지어 비민주당 시장, 시도의원 입지자들이 모집한 것으로 의심되는 입당원서가 무더기로 적발되기도 해 경선과정에서의 역선택 등 경선 부작용도 예상된다.

이런 민주당 공천시스템은 단체장과 시도의원 등 유력한 입지자들끼리 합종연횡하며 공천 과정에서 유리한 입지를 다지기도 해 오히려 정치신인에게는 진입 장벽으로 작용하는 역효과도 발생한다는 지적이다.

김원이 국회의원이 의정활동 1주년을 맞아 지난 5월 31일 목포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숙의형 오픈프라이머리 경선방식 제안

사고지구인 목포 도의원 4선거구와 목포시의원 비례 1번 공천에 시민경선을 펼치면 어떨까?”

김원이 국회의원이 수장으로 있는 목포민주당은 혁신을 요구받고 있다.

최근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수사선상에 올라 있는 목포시의회 정영수 시의원이 민주당을 탈당했다. 정 시의원은 호텔건립 예정지로 알려진 목포 고하도의 분교 부지를 가족과 친인척 명의로 매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최근 전남경찰청 반부패수사대의 자택 등에 대한 압수수색 이후 탈당했다.

한 달 앞서, 불륜 의혹설이 나돌던 목포민주당 이혁제 도의원(목포 4선거구)이 탈당했다. 표면적 이유는 건강 악화다. 하지만 지역사회에선 그의 불륜설에 무게감을 두고 있는 모양새다. 시민들의 의혹에도 당은 철저히 함구하고 있다. 시민들은 당에 불신을 드러내고 있다.

지난해 시의회 후반기 의장 선거에 불만을 품고 민주당을 탈당한 시의원들은 불법 주차한 차량을 이동주차해주라는 시민에게 윽박지르고 급기야 보복 의정활동으로 겁박까지 하는 저질적 행위를 보였다. 민주당 소속 김양규 시의원은 부인 명의 의료기 판매 대리점을 통해 이권을 챙겨오다 적발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동료 여성의원을 1년 넘게 성적 희롱을 일삼았던 김훈 시의원이 민주당에서 쫓겨났다. 이후 성희롱 가해자를 동조하는 시의원들이 집단적으로 피해 여성 시의원을 괴롭히는 일까지 횡행했고 무료독감예방접종 스캔들까지 휩싸였지만 목포민주당은 적절한 대처를 못해 지역사회의 공분을 샀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시민들은 목포 정치의 주도세력으로 목포민주당이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길 원한다.

지역정가 한 인사는 목포 도의원 4선거구와 목포시의원 비례 1번 공천을 두고 숙의형 오픈프라이머리 형태의 경선방식을 민주당에 제안한다개방적이고 보다 많은 시민의 참여를 보장하는 동시에 후보들의 경쟁력뿐만 아니라 가치와 비전, 인물의 가치까지도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개방형 시민경선이 이뤄진다면 내년 선거 흥행뿐 만 아니라 목포민주당의 혁신도 이뤄내는데 일조할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