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서산동 보리마당 마을관리 협동조합 개설 도시재생 박차
상태바
목포 서산동 보리마당 마을관리 협동조합 개설 도시재생 박차
  • 김영준
  • 승인 2021.09.15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 목포시 서산동 보리마당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주민 관리 주체인 '보리마당 마을관리 사회적 협동조합' 현판식을 14일 개최하며 속도를 내고 있다.

협동조합은 컨설팅, 의무교육, 창립총회, 국토교통부 인가승인, 법인등기 등을 완료하고 해안로105번길 4에 사무실을 마련했다.

임대주택, 마을식당, 수산물 건정사업, 공공시설물 위탁관리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시는 마을 공동체 조성을 위해 3차례 도시재생대학을 운영해 협동조합을 조직했다.

20193개 팀과 202010개 팀의 주민공모사업을 추진해 마을 홍보 영상제작, 마을 홍보 상품 제작·전시 등 마을 활성화를 위한 소프트웨어 사업을 활발히 추진해왔다.

이 사업은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을 위해 대상지 내 유휴자원, 경관자원 등을 활용해 마을 활성화를 도모하는 사업이다.

청년문화예술 창작촌 조성, 경관길 조성 등 하드웨어사업과 도시재생대학 운영 등 소프트웨어사업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 사업은 서산동 보리마당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관광객이 찾고 싶어하는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2018년부터 추진 중이다.

시는 보리마당 도시재생 뉴딜사업 변경 사업계획을 국토부 도시재생특별위원회의 최종 승인을 얻어 마중물 사업에 180억원(국비 100, 지방비 80), 공기업 및 부처협업사업에 627천만원을 각각 투자해 사업을 추진 중이다.

시 관계자는 "서산동 지역 주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 주거 환경을 개선하고 즐길거리와 생각할 거리가 풍부한 테마가 있는 마을을 조성해 보리마당이 주민과 관광객이 만족하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해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