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갯벌서 국제적 멸종위기종 ‘저어새’ 확인
상태바
신안갯벌서 국제적 멸종위기종 ‘저어새’ 확인
  • 류용철
  • 승인 2021.10.11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압해도 갯벌서 6개체 관찰… 1개체 유색가락지 부착 확인

[목포시민신문] 신안군이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신안갯벌의 생물자원 모니터링을 하던 중 가락지를 부착한 국제적 멸종위기종인 저어새를 확인했다.

저어새는 우리나라 서해안을 비롯해 중국, 러시아에서 3월말부터 7월말까지 번식하고 중국 동남부, 베트남, 홍콩 일본 등지에서 겨울을 보낸다.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적색목록 중 가까운 미래에 전부 또는 일부가 멸종 위기에 처할 가능성이 높은 종인 위기종(EN)으로 분류된 국제보호종이다. 우리나라 서해안에 전 세계 번식 개체군의 약 90%1400쌍이 번식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멸종위기야생생물, 천연기념물 및 해양보호생물로 지정해 보호되고 있다.

신안군 관계자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된 신안갯벌의 생물자원 발굴과 서식지 보전을 위한 생태계 모니터링 중 압해도 갯벌에서 저어새 5개체와 노랑부리저어새 1개체를 확인했다그 중 다리(경부)에 가락지를 부착한 저어새 1개체도 관찰됐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유색 가락지는 보통 개체식별과 이동 경로 등을 파악하기 위해 부착하는데 이번에 확인된 개체는 Y13이 적힌 빨간 유색가락지를 부착하고 있었다. 한국물새네트워크에 문의한 결과 지난 2020년 강화도 각시암에서 태어난 2년생인 개체로 확인됐다.

저어새 무리는 97일 처음 압해도 갯벌에서 확인되었는데 월동지로 이동하는 중 체력 보충을 위한 먹이활동과 휴식을 위해 압해도 갯벌을 찾은 것으로 판단된다. 20일이 지난 현재에서 압해도 갯벌과 내륙습지를 오가며 활발하게 먹이활동을 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 먹이가 풍부해 떠나지 않고 장기간 머물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세계자연유산이자 생물권보전지역, 동아시아-대양주 철새 서식지로 지정된 압해도 갯벌은 1만여 개체의 다양한 도요·물떼새들이 번식과 월동을 위해 대규모로 찾아오는 지역으로 종다양성이 높고 보전 가치와 생태계 우수성이 매우 뛰어나다.

박우량 군수는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인 신안갯벌은 국제적 보호종을 포함한 다양한 철새들의 휴식지라며 세계인의 소중한 유산인 만큼 신안갯벌에 서식하는 다양한 생물자원보전과 안정적인 서식지 조성 그리고 국민들의 지속 가능한 이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용철기자

 

 

신안 압해도 갯벌을 찾아온 저어새 무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