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3억 들인 노을공원 부실공사에 하청업체 부도까지
상태바
113억 들인 노을공원 부실공사에 하청업체 부도까지
  • 윤영선
  • 승인 2014.09.17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을공원 하자 보수에 국비 부족
목포시에 관리이관 난항 예상
하청업체 부도로 장비 업자 임금 체불

목포해양항만청이 113억원의 예산을 들여 설치한 북항 노을공원이 부실 하도급업체 선정에 따른 부실공사, 공사대금 미지급 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특히 목포해양항만청이 하도급 A업체가 10억 원의 공사 대금을 가지고 잠적해 임금 체불과 조잡하게 공사가 진행된 상황을 알고도 적절한 대책을 세우고 있지 않아 하도급 업체 선정과 관련해 각종 의혹을 사고 있어 시민들의 빈축을 사고 있다.

최근 목포해양항만청에 따르면 2012년 4월에 착공해 지난 6월 27일에 개장한 북항 노을공원은 사업비 113억 원을 투여했다. 광주에 있는 J건설이 지역 A업체에 하도급을 맡겨 공사를 진행했다. 그러나 공사대금을 받은 A업체 K대표가 7억원을, 현장소장 C씨가 3억원을 각각 챙겨 달아나 버렸다.

이로 인해 공사비 부족으로 조잡하게 진행됐으며 공사가 지체되었다. 여기에 전임 시장의 임기내 조기 개장 요구로 인해 공기가 촉박하여 부실공사를 초래됐다는 지적도 함께 받고 있다. 공사대금 착복으로 인해 최근 공사 대금을 받지 못한 노동자들이 항만청 앞에서 임금 체불 해결을 요구하면서 지역사회 파장이 일고 있다.

지난 6월 27일 개장한 이곳은 목포시가 관리이관을 받기 위해 벌인 합동 점검 결과 9개 분야 77가지 항목에 대한 보수가 필요하다는 진단을 내렸다.

목포시는 당초 개장과 함께 관리이관을 받겠다는 계획을 수정하여 보완공사를 완료할 시에 관리이관을 받겠다는 방침을 새롭게 내세웠다. 하지만 당초 기약대로 9월 중에 항만청이 보완공사를 모두 마무리 하고 목포시에 관리이관을 해야 함에도 국비 부족으로 보완공사의 마무리가 지체되고 있다.

이에 대해 항만청 관계자는“보완공사의 품목이 많은데다 국비 확보액이 적어 일부 보완공사를 기한 내에 할 수 없게 되었다. 이로 인해 항만청은 목포시와 약속한 9월 중 관리이관을 검토하되 국비를 추가 확보하는 대로 추후에 보완 공사를 마무리 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목포시 관계자는 “9월 중으로 해양항만청으로부터 보완공사 내역서 및 관리이관에 관한 공문이 와야 하는데 아직까지 아무런 연락이 없다. 일부 미보완 시에는 관련 실과들과 함께 관리이관의 승인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현재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목재 데크의 경우 휘거나 갈라짐이 심한 데크의 30%를 최근 교체했다. 하지만 해당 목재가 리기다 소나무로 만든 천연목재이기에 옹이가 많고 가공 과정에서의 균열은 물론 기후의 영향을 많이 받아 향후 온도차에 따라 휘거나 균열이 생길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돼 이용객의 불편이 더욱 가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내구성이 좋은 합성 데크가 아닌 천연 데크를 사용한 경위에 대해 항만청 관계자는 “천연 데크가 합성 목재에 비해 30%가 저렴하고 친환경소재인 만큼 재활용될 수도 있어 해당 데크를 선택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미 천연데크의 30%를 보완 교체했고, 향후 데크의 불완전성으로 인한 보수까지 추산한다면 이미 천연데크가 가지는 경제적 이점은 무참히 허물어졌다. 그리고 해당 노을공원은 시민들의 휴식처로서의 기능을 다하기 위해 만들어 졌는데, 전 구간을 잇는 데크의 선정에 있어 그것을 이용하는 시민의 편익보다는 그것이 친환경적으로 재활용 될 수 있다는 데에 중점을 뒀다는 것은 해당 천연 데크의 심각한 단점에 대한 파악의 부족 내지는 지나친 환경주의적 발상에서 비롯된 처사로밖에 비춰지지 않고 있다.

현재 전체 데크의 30%가 교체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천연데크의 특성상 휨과 벌어짐이 심해 유모차나 휠체어를 사용하는 시민들이 여전히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그리고 어린이 놀이터에 대해 안전 필증을 받지 못해 부상 시에 보상마저 어렵게 되었다. 이밖에도 보도블럭의 함몰이나 돌출 부분과 안전안내판의 사고 위험 등의 여러 요소가 지적되었으나 최근의 보완공사로 상당부분이 해결되었다.

그리고 하도급 업체가 10억 원을 가지고 사라지면서 공사장에서 일한 노동자들의 임금이 체불돼 문제가 되고 있다. 노을공원 공사 지체를 야기한 하청 업체의 부도와 그에 따른 장비 업자들의 2,500만 원에 달하는 임금 체불에 관한 사항이 항만청의 중재에도 불구하고 원도급업체인 J건설의 난색으로 해결 가능성이 보이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장비 업자들 5명이 지난 3일과 4일 그리고 11일에 항만청 앞에서 임금 체불에 대한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J건설이 임금협상에 난색을 표하는 데에는 하청 업체의 대표와 소장이 회사 자금을 갖고 도주해 부도가 발생했고 이로 인해 공사가 지연됨에 따라 수억 원의 지체 상환금을 물어야 할 상황에 처해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임금 체불 피해자인 박모씨는 “원도급업체인 J건설의 공무차장은 7월 초에 장비업자들의 밀린 체불 임금에 대해 직불서류를 해당 하도급업체인 A업체에 접수하면 그것을 다시 받아본 후 장비대금을 지급하겠다고 약속한 후 이제 와서 태도를 바꿔 법적 대응을 하겠다니 어의가 없다. 그리고 항만청에도 임금체불 해결 후 준공 도장을 찍어달라고 요청을 하였는데 철저히 무시돼버렸다. 이미 준공 도장을 찍어버렸기 때문에 J건설 측도 항만청의 말을 들을 이유가 없게 돼버렸다. 경기가 안 좋은데다 일은 일대로 하고 장비 운용에 필요한 기름 값도 자비로 모두 부담을 했다. 노동자들의 기본적인 노동 대가마저도 무시하는 J건설과 노동자들의 민원을 무시하고 준공을 성급히 승인한 항만청의 방만한 행태는 반드시 바로잡혀야 한다”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그리고 부실 하도급 업체 선정 경위에 대해 J건설사 측은 “해당 업체는 선정 당시 채무도 없었고 관공서 공사 이력도 충분했을 뿐 아니라 자체 공장까지 갖추고 있었다. 해당 하도급업체가 부도난 이유는 구조적인 부실 때문이 아닌 회사 대표와 그 아래의 소장이 각각 7억과 3억 원을 챙겨 잠적한 데에 있다”며 부실 하도급 업체를 선정에 있어 문제가 전혀 없었음을 피력했다.

윤영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