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의 건강관리, 푹 자고 똑바로 앉고 잘 먹어야!
상태바
수험생의 건강관리, 푹 자고 똑바로 앉고 잘 먹어야!
  • 조생구 원장
  • 승인 2014.09.30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조생구 목포 한사랑병원장
올해도 어김없이 시험의 계절이 다가오고 있어 대입 수험생들이 바빠지기 시작했습니다. 11월13일 대입 수능고사를 앞둔 고3 수험생들은 등산으로 말하면 7부 등선을 넘어 고지를 바라보며 약간 지치면서도 초조함과 긴장이 교차되는 시기입니다. 수험생에겐 학습관리만큼이나 건강관리가 중요하다. 몸이 아프면 아무리 책상에 오래 앉아서 공부하려고 해도 할 수도 없고 학습효과도 기대할 수 없습니다. 특히 시험을 앞둔 시기에는  스트레스로 인해 체력과 집중력이 떨어지는 수험생이 많습니다. 그동안 노력하며 준비한 만큼 유종의 미를 거두기 위한 수험생 건강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숙면으로 피로를 푼다.
건강한 수험생활의 제1원칙은 숙면입니다. 숙면은 신체의 활동을 최소화해 휴식을 취하는 것을 의미한다. 같은 시간을 자더라도 숙면을 하지 못하면 다음 날 쉽게 피로를 느끼기 때문에 잠의 질이 중요합니다.
잠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수험생에게는 숙면은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이고 피로를 풀어주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실제는 어렵지만 하루 6시간을 숙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잠들기 전  뭉친 어깨와 허리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하고, 반신욕을 하거나 미지근한 물로 간단히 샤워를 한다. 빈신욕은 하체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뇌혈관의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배가 부르면 숙면에 방해가 되므로 밤참을 삼가고 커피나 녹차, 콜라 등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를 마시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수험생들은 온 종일 실내에서 생활하므로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실외로 나가 일광욕을 하고, 정해진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습관을 유지하고 시험을 1주일을 앞두고는 늦어도 밤 12시에는 잠자리에 들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외 온도차가 5도 이상 나지 않도록 하면서 습도를 60%로 유지해야 쾌적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바른 자세로 에너지를 아끼자.
수험생은 하루 많은 시간을 책상에서 보내기 때문에 ‘바른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오랫동안 나쁜 자세로 앉아있으면 목과 허리와 어깨가 결리며 통증이 심해지면 학습의욕과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되 무엇보다도 가끔 일어나 기지개를 켜고 목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은 자신이 나쁜 자세를 취하는지 잘 모르기 때문에 옆에 있는 사람에게 자신의 자세를 보고 말해달라고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어떤 음식이 좋을까요?
수험생은 운동량이 적고 스트레스 때문에 음식 조절을 안 하면 소화불량 및 복부 팽만감으로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다. 고단백,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 체내에서 소화될 때 인슐린 사용량이 많아 말초혈액순환을 저해하기 때문입니다. (라면, 피자, 튀김) 부족한 수면과 높은 스트레스로 입맛이 떨어졌다면 과자나 빵 대신 소화가 잘되는 찹쌀떡이나 신선한 야채를 이용한 샐러드를 만들어 먹이면 좋습니다. 특히 두부는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해 두뇌활동이 많은 수험생에게 최상의 식품입니다. 살이 찌지 않으면서 공복감을 채워주는 토마토가 좋으며, 충분하게 수분을 섭취하고 배, 사과 등 제철 과일도 몸에 좋습니다.

-알레르기 질환자
기온이 떨어지면서 알레르기 비염이나 천식이 있는 수험생들은 미리 병원을 찾아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약물을 처방 받아서 재채기나 콧물, 기침, 호흡곤란으로 인해 학습의 집중력을 잃지 않도록 미리 배려하는 것이 중요하며, 찬바람이 부는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평상심을 유지하면서 하루하루 최선을 다한다는 마음으로 준비하고 불필요한 걱정이나 불안 그리고 과도한 스트레스를 피하도록 지혜로운 삶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