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농업인교육·귀농정책·농업연계 '부실'
상태바
도 농업인교육·귀농정책·농업연계 '부실'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15.08.25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지적…친환경농업 '한계'

[목포시민신문]전남도의 농업인교육과 귀농정책, 농업연계 사업이 부실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19일 전남도로부터 의뢰받아 연구·발표한 'FTA 대응 중간 용역보고서'에서 "전남도의 농업인 교육훈련에 대한 도 농정 개입 수단이 결여됐다"고 지적했다.

농촌경제연구원은 "농정원(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과 농촌지도기관이 운영하는 전국적·표준적 프로그램에만 의존하고 지방 고유의 프로그램 개발, 운영, 관련 예산 확보 노력은 미흡하다"며 "농업인 교육훈련 시책의 차별성, 독자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전남도는 농업학교 등 전문직업교육기관과 일반적 귀농의 두 경로에서 오는 신규 취농 인력의 규모에 대한 전망이 미흡하고 영농기반과 지식·정보·기술·교육훈련 지원 정책 사업의 연계가 미흡한 것으로 지적됐다.

농촌경제연구원은 이어 "귀농가구의 영농 정착 초기 단계의 정책 프로그램이 부재하다"며 "귀농가구 유치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꼬집었다.

농촌경제연구원은 전남도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친환경농업과 관련해 "전국 친환경농산물 인증면적의 약 57%를 차지해 친환경농업을 선도하고 친환경 실천농가가 약 35%로 유기농, 무농약 농산물 보급에 절대적으로 유리하다"면서도 "농촌인구의 감소와 급격한 고령화로 인해 생산성 악화와 친환경 인증면적 중 수도작(水稻作) 비중이 약 53%를 점유하고 농가의 영세성 및 고비용으로 경쟁력 한계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친환경농산물의 융·복합화 미비와 파급 효과 창출이 한계에 직면했고 농산물 물류비 과다소요 및 친환경농산물 유통 수출기반 시스템이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