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해안권 행정협의회 회장 박홍률 시장 인터뷰
상태바
서남해안권 행정협의회 회장 박홍률 시장 인터뷰
  • 최지우
  • 승인 2016.06.22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 섬과 뭍 함께 할 때 발전했다…반목 분열 딛고 상생 이루겠다”
 

정명 570년을 맞은 목포는 1897년 목포항의 근대적 개항과 함께 근대도시의 모습을 갖춰갔다. 도시의 발전은 일제강점기 신안, 무안, 영암, 해남, 진도, 완도, 장흥, 강진, 함평 등 인근 지역의 농수산물의 수출항으로 역할하면서 발돋움했다. 일제 패망으로 수출항 기능이 축소되면서 도시 기능도 함께 쇠락했다. 21세기를 맞고 있는 목포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서남권 인근 지역과 함께 상생발전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그런 의미에서 최근 서남해안권 행정협의회가 9년만에 부활한 것은 긍정적이란 분석이다. 회장은 맡은 박홍률 목포시장을 만나 서남해안권 행정협의회 방향과 앞으로 계획을 들어봤다.<편집자 주>

-서남해안권 행정협의회를 10년만에 부활시켰다. 타 지자체장들의 반발은 없었나?
협업과 광역행정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현실을 회원 단체장들이 깊이 공감했다.
서남해안권 행정협의회는 1997년 구성돼 2007년까지 16차례 안건을 논의했으나 오랫동안 중단되면서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 교통, 통신의 발달과 각종 SOC가 확충되면서 최근의 행정은 행정구역을 초월한 협업과 협력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행정자치부 주관 지역발전사업이나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각종 공모사업 등도 여러 시군이 함께 하는 권역별사업을 발굴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우리시도 광역버스정보시스템인 BIS사업을 영암·무안·신안과, 행복생활권사업을 무안·해남·진도·신안과, 남도성지순례 관광패키지개발 사업을 영광·신안과, 서남권 박물관·미술관 연계 취약지역 청소년 문화체험사업을 해남·무안·신안과 함께 추진하는 등 광역사업을 활발하게 추진 중이다. 이런 사업들은 지금까지 실무부서 위주의 점적 구조로 추진돼 왔지만, 행정협의회가 가동됨으로써 단체장들의 관심과 역량이 보태지고 지역 공조가 이뤄지면 선과 면으로 확대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서남해안권 최대 현안인 무안공항 활성화를 위해 회원 확대를 검토 중이다.

-목포를 비롯한 전남 서해안권이 전남 동부권에 비해 경제적 규모가 30% 정도 수준으로 경제적 낙후성은 물론 지역 개발 낙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서남해안권 행정협의회를 통해 어떤 일을 구상하고 있나?
상생 발전할 수 있는 공동협력 사업을 발굴하고 이를 자체적으로 추진하거나 정부, 전남도 등에 투자를 요구할 것이다. 지자체의 공동 관심사를 발굴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다. 서남해안권 지자체는 농업, 수산업 등 먹을거리를 생산·가공하는 산업이 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는 공통점이 있다. 도로 여건 등이 지속적으로 개선되면서 차로 1~2시간 이내에서 편리하게 왕래할 수도 있다. 상생 발전하는데 필요한 환경이 더욱 좋아진 것이다. 관광과 대중국 교류 등에서 협력 사업을 구상할 수 있는 여지가 많다. 지난해 개통한 KTX, 올해 안으로 개통할 예정인 수서발 고속철도(SRT), 광주-대구고속도로 확장 등으로 서남해안권은 서울, 수도권, 대구·경북권과의 접근성이 대폭 향상됐다. 대규모 단체 관광객 등의 유치가 한결 수월해진 것이다. 전남 동부권은 KTX 등 교통 여건 개선으로 관광활성화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동부권을 방문하면 여수의 해상케이블카와 세계박람회장, 순천의 순천만과 순천만 정원 등을 둘러보고 돌아간다. 서남해안권을 순회하는 관광코스를 개발하고 상품화한다면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중국과의 교류를 위해 합동으로 홍보하거나, 판로를 개척할 수 있다. 또 공동 마케팅을 펼쳐 중국 단체 관광객이 무안 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해 관광할 수 있을 것이다. 공동협력사업 발굴에 필요한 농수산물, 해안선, 다도해 등 관광자원이 서남해안권에는 산재해있다. 이들 자원을 협업 상품화해 자생력을 키워나가고 대규모 재원이 소요되는 SOC 확충 등에 정부나 도가 투자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어 갈 것이다.

-전남도청 이전 10년을 맞지만 도정 중심은 여전히 동부권에 머물러 있는 느낌이다. 인구 감소와 경제적 낙후성은 정치적 영향력 축소로까지 이어졌다는 해석이다. 균형발전 차원에서 전남도의 서남 해안권 투자가 아쉽다. 이에 대한 방안은 있나?
전남도가 해양수산 융복합벨트 조성을 목포권에 추진 중이다. 이는 전남도의 서남해안권 투자로 볼 수 있다. 전남도는 해양수산기업, 연구개발(R&D), 인력양성 등의 기능을 목포권에 집적시켜 해양수산자원의 고부가가치 산업화를 촉진하고, 서남권 경제의 활성화를 견인한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또 중국 등 세계시장을 겨냥한 고차가공 수산식품단지를 조성하고, 해양기자재와 수산기자재 관련 기업도 유치할 계획이다.
서남해안권은 청정해역을 자랑하는 지역으로 어획고가 전국 최상위권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가공, 유통 시설 등이 열악한 실정이다. 이런 사정을 개선하기 위해 목포는 수산물의 고부가가치화와 브랜드화를 담당할 수산식품지원센터를 지난해 개관했다. 또 해양수산복합센터, 씨푸드타운 등 기존 시설에 해양수산 융복합벨트 조성 사업의 일환인 해양수산기자재물류단지 등이 추가되면 목포권에는 클러스터가 구축돼 수산업의 6차 산업화가 이뤄질 것이다. 전남도의 해양수산 융복합벨트 조성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 사업이 마무리되면 서남해안권 수산물이 국내외 소비자로부터 더욱 사랑받을 수 있을 것이다.

-광양, 순천, 여수 등 동부권 시군은 광역경제벨트 추진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발전 프로젝트를 구상 및 발전시켜나아가고 있다. 서남권행정협의회가 그런 역할을 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광역 행정은 세계적인 추세이다. 우리나라는 서남해안권 뿐만 아니라 국가 전체적으로 광역 행정의 수요가 커져가고 있어 인접 지자체간 협의회 구성 등 다양한 시도가 있어왔다. 하지만 속도가 더디거나, 갈등과 파행을 겪는 경우도 많다.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되는 부분이 불가피하게 발생하기 때문이다. 서남해안권도 모든 사안을 원만히 해결할 것이라고 장담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행정협의회가 차이보다는 공통점에 먼저 주목하면서 해결할 수 있는 사안부터 차근차근 접근하는 운영의 묘를 발휘한다면 광역행정의 모범사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 상호간의 신뢰가 돈독해지고, 성과가 나타난다면 행정협의회는 더욱 활성화될 것이다. 행정협의회는 규약에 ‘협의안건 의결은 회원 전원의 찬성으로 한다’고 명시했다. 다수결로 소수 의견을 배제할 수 없음을 명문화한 것이다. 상생 발전하기 위해서는 공동 협력 사업을 발굴하는 것 못지않게 양보와 타협, 배려가 중요하다. 행정협의회는 힘과 지혜를 모으는 원심력을 발휘하고, 발전이라는 구심력을 발산하는 열린 대화의 장이 되어야 할 것이다.

-조선산업 불황 등 각종 악재로 목포권 개발에 발목이 잡혀있는 상황이다. 몰론 목포시의 상황도 체감경제가 하락하고 있다. 목포의 발전은 인근 군지역의 발전과 보조를 맞춰가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서남 해안권 행정협의회가 어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는가?
발전과 보조를 맞춰가야 한다는 의견을 존중해 행정협의회를 살펴본다면 다양한 역할이 가능하다. 행정협의회의 협의사항 중에는 공업단지 조성, 버스노선의 신설변경 및 폐지, 해양 및 수산행정에 관한 사항, 서남해안권 광역관광개발에 관한 사항, 공공시설의 설치 관리에 관한 사항 등이 있다. 공업단지의 성격이 겹치지 않도록, 즉 유사·중복  산업단지가 경쟁적으로 조성되지 않도록 조율할 수 있을 것이다. 주민 편의와 직결되는 버스노선에 대해서도 머리를 맞댈 수 있고, 해양수산에 대해서도 특산품을 공동으로 판촉할 수 있을 것이다. 최우선 공동협력 사업인 광역관광개발도 관광지도나 어플리케이션을 공동 제작할 수 있을 것이다. 공공시설도 정부, 전남도 등의 기관 유치에 힘을 보탤 수 있을 것이다.

-서남 해안권 행정협의회가 목포시가 무안반도 통합을 위한 포석이란 오해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해안 광역 발전이란 큰 틀로 목포시가 서해안권을 이끌어야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한 대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지방자치법 제152조에는 ‘2개 이상의 지방자치단체에 관련된 사무의 일부를 공동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관계 지방자치단체 간에 행정협의회를 구성할 수 있다’고 규정되어 있다. 또 협의회는 참여 지자체간의 협의에 의한 운영규약을 정하도록 되어 있다. 법에 따라 구성된 서남해안권 행정협의회는 9년여 동안 중단돼 광역협력을 요구하는 변화된 행정환경과 행정수요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었고, 이는 목포만 느끼는 것이 아니었다. 그래서 지난 3월 모여 행정협의회 재개가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실질적인 운영방안을 논의했다. 동부권도 여수·순천·광양을 중심으로 광양만권행정협의회가 우리처럼 오랫동안 중단됐다가 지난 2014년 말 광양시장의 제안으로 재가동됐다. 지난 3월에는 장흥·보성·고흥이 득량만권 장보고 행정협의회를 구성하는 등 광역협력을 통한 상생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서남해안권 행정협의회는 운영규약 제2조에 따라 관할 구역을 초월해 발생되는 행정사무를 상호 협의하고, 종합적으로 처리함으로써 행정의 능률성, 경제성, 합목적성을 제고하고자 한다. 필요 이상의 억측을 제기하는 것은 맞지 않다. 모든 안건은 회원인 모든 지자체의 찬성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앞으로 행정협의회가 상생발전의 목적에 맞게 다양한 의제와 현안 이슈들을 발굴하고 상호 공조해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실질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머리를 맞대는 것이 필요한 때다.

-과거 목포시는 인근 지역의 발전을 통해 도시가 융성했다. 지금도 상황은 달라지지않았다. 서남권의 맏형으로 목포시의 역할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또, 목포시 발전 전략을 간략에 설명 부탁한다.
서남해안권은 풍부한 청정 수산자원과 수려한 해양경관을 활용한 지역개발사업이 절실한 상황이다. 도서지역을 연결하는 연륙·연도화 사업은 전남 서남권 관광벨트 조성과 함께 낙후된 서남해안권의 개발을 촉진시킬 것이다. 전남도와 신안군이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압해도와 암태도를 잇는 새천년대교가 개통되면 2017년 하반기 운영을 목표로 설치 사업이 추진 중인 목포 해상케이블카와 함께 해양관광상품으로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될 것이다. 해양수산자원을 연계 활용한 고부가가치 식품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해 조선산업 일변도인 서남권 산업구조를 변화할 필요도 있다. 완도군에서 개최하는 국제해조류박람회, 목포 수산식품지원센터와 수산물유통센터 등을 연계해 수산자원의 연구, 고부가가치 식품 개발·가공·유통, 인력양성 등 잠재적 가치가 높은 자원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지혜를 모아야 한다. 무안국제공항도 전남도 뿐만 아니라 서남권 최대 현안이다. 향후 지역발전의 명운을 가르는 중대한 사안이므로 행정협의회 의장기관으로써 무안군, 전남도와 긴밀히 공조해 활성화에 노력하겠다. 서남권의 발전이라는 큰 틀에서의 장기 비전을 목표로 시군이 상호 이해하고 협력한다면 발전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될 것이다. 행정협의회를 재가동한 만큼 앞으로 현안 해결을 위해 참여 지자체간 정책 공조는 물론 정부기관, 민간까지 두루 소통해나가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