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목포시의회 - 후반기 과제(하)
상태바
10대 목포시의회 - 후반기 과제(하)
  • 류용철
  • 승인 2016.07.20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로 갈린 半 의회 소통·화합 伴 먼저

특정 정당의 정치 의회 오명 탈피…정책의회 노력 필요
민의의 장 역할 기대 서남권 지역사회발전 비젼 제시도
의원 자질 향상 윤리특위 상설화로 청렴도 향상도 숙제

 1일 임시회를 통해 제10대 후반기 의장으로 조성오(연산 원산동) 의원이 선출됐다. 부의장에는 성혜리(신흥동 부흥동) 의원이 당선됐다. 조성오 의장 체제가 전반기에 이어 후반기까지 이어졌다. 2016년 1차 정례회 시작과 함께 후반기 목포시의회가 실험대에 올랐다. 후반기 의장단 구성으로 의원간의 발목과 분열 갈등이 극에 달해 의회 운영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후반기 목포시의회의 과제를 진단해 본다.

후반기 시의회는 우선 의장단 선거에서 도출된 의원들간의 반목과 갈등을 해고해야 한다. 후반기 시의회 출범식에 22명 의원중 13명만 참석했다. 조성오 의장을 당선시키는데 일조한 의원들만 참석하고 기념 촬영했다. 의장단 선거 결과에 동의할 수 없다는 의사를 불참으로 표현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반쪽 출발을 한 후반기 시의회는 의장단 구성을 둘러싸고 전반기 막판 빚어졌던 갈등부터 해소해야 한다. 국민의당 의장단 후보 경선에서 갈등이 폭발했다. 조성오 의장은 출마선언에서부터 당선 인사말에서까지 시의회 화합과 소통을 통한 갈등해소를 주장했다.

상임위 배정에서 갈등을 조절하는데 실패한 것 아니냐는 의견이다. 인기 상임위 배정을 둘러싸고 의원간의 갈등이 재현됐다.

전반기 시의회가 특정 정당의 ‘선거운동원’으로 전락한 ‘정치 의회 오명’을 뒤집어썼다면 후반기 의회는 시민의 대변인을 역할을 충실히 하는 ‘민의의 장’으로 돌아 와 한다. 특정 정당의 의사결정 역할을 하는 시의회가 아닌 22명 의원이 논의하고 토론하는 시의회가 돼야한다. 그러기 위해선 국민의당 소속 의장과 의원이 참석하는 당정협의회의 운영 방식부터 개선해야한다. 마치 당정협의회가 시의회 본회의 의결기구가 역할을 하고 있다. 매월 열리는 당정협의회에서 결정된 안건은 시의회에서 아무런 논의도 없이 결정되고 통과되고 있기 때문이다. 당정협의회에서도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이 게진되고 논의되는 자리가 돼야하지만 대부분 국민의당 입장에서 논의될 뿐 다양한 시민의 의견은 묵살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국민의당 소속 의원들이 다양한 의견에 대한 심도있는 분석을 통해 제안되고 토론이 돼야하지만 그렇지 않는 실정이다.

여기에 시민들이 생각하는 전임시장의 대형사업에 대한 의혹을 밝혀야한다. 수천억원의 예산이 낭비됐지만 정전임시장의 의혹에 대해 시의회가 굳게 입을 다물고 있다. 정치적 판단이란 이유에서 말이다. 정종득 전 시장이 야심차게 추진하면서 60억원의 예산을 들여 추진한 야간경관조명사업은 전임시장의 측근이 구속되기까지 했지만 의회에서는 이렇다 할 조사조차 하지 않았다. 당시 관련 공무원 10여명이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이 뿐만 아니다. 3천억원이 투입된 대양산단과 600억원이 투입된 트윈스타, 원도심 활성화 사업, 본옥동~서남방송간 도로개설, 산악자전거 설치 사업 등 예산이 낭비된 사례에 대한 감시 역할을 수행하지 못했다. 이에 대해 시의회는 시민들에게 납득할 만한 의견을 내놓아야한다. 시의회가 불법 탈법으로 얼룩진 전임시장의 대형사업에 대한 진실을 어디까지 밝힐 것인지 시민들의 눈이 모아지고 있다.

여기에 시의회는 의원들의 자질 향상에 노력해야한다. 실제 일부 의원은 자신이 누구를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지 의문을 제기하기도 하다. 의원자신이 의원의 신분에 대한 사회적 역할 조차 분간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 실정이란 것이다. 이를 위한 시의회는 내실있는 연수를 통해 의원의 사회적 역할과 공인의 자세를 다시 세울 필요가 있다. 의회를 중심으로 한 지역사회 공론의 장을 형성하는데 주력해야한다.

목포시가 낙후된 전남 서남권 지역의 중심지 역할로 새로운 비젼을 제시하는데 의회가 중심이돼야한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미래 발전 전략을 수립하는데 시의회가 적극 나서야한다.

여기에 의원 개인의 청렴도를 높이기 위한 제도 마련을 서둘러야 한다. 국민의당은 의장단 후보 경선을 실시하면서 윤리특위 상설화를 공언했다.

목포시의회 A의원은 “동료 의원의 잘못에 대해 너무 관대하게 처리하면 시의회는 시민들로부터 외면을 받을 수 있다. 앞으로 사건이 터지면 윤리위를 열어 진상조사부터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유용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