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한 야당" 강조 추미애號…김종인 체제 차별화
상태바
"강한 야당" 강조 추미애號…김종인 체제 차별화
  • 류용철
  • 승인 2016.09.01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체성' 강화 전망…사드 반대 당론 채택 예고

"더불어민주당의 새 수장이 된 추미애 대표가 '선명하고 강한 야당'을 표방하면서 향후 순탄치 않은 여야 관계를 예고했다.

특히 선명성 강화 등 '좌클릭'을 통해 김종인 체제와의 차별성을 시도할 것으로 보여 취임 초반부터 당내 갈등이 표출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는 관측이다.

추 대표는 대표 확정 직후 "지금 정부는 잘못 가고 있다. 민생의 절박함을 외면하고 오로지 하수인 지키기에 급급하다"는 정세 인식을 드러내며 "대통령이 국민이 가라는 길을 외면하면 단호히 맞서겠다. 고난과 탄압이 있어도 그 길을 가야 선명하고 강한 야당이 되고 수권 비전을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종인 체제와 별반 다를 게 없는 원칙적인 언급으로 해석됐지만, 선명성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대목은 흘려 들을 수 없다는 게 정치권의 시각이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계획)와 세월호 특위 연장,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및 이철성 경찰청장 문제 등 현안에 대해 야당으로서의 정체성을 더욱 분명히 해 대여 공세 수위를 올리겠다는 의미로 보는 시각이 대체적이다.

당장 추 대표는 "당론으로 뚜렷이 하겠다"며 사드 배치 반대를 당론으로 채택할 뜻을 분명히 했다.

이는 추 대표의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수준이지만 대표로서의 언급이라는 점에서 그 말이 갖는 무게감은 확연히 다르다.

한반도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소속 의원들이 적지 않음에도 김종인 체제에서는 '전략적 모호성'이란 명분에 따라 그 어떤 입장도 공식화하지 않았다. 정권교체 이후까지 내다본 전략이라는 게 당시 지도부의 생각이었다.

하지만 "한반도에서 중국과 미국이 충돌하게 해선 안 된다"는 추 대표의 언급에서 나타나듯 사드 배치가 국익에 이로울 게 없는 만큼 그 씨앗을 처음부터 잘라야 한다는 게 추 대표의 소신으로 보인다.

물론 정권교체의 막중한 짐을 짊어진 제1야당 당수로서 이를 실행에 옮길지는 두고 봐야 한다는 관측도 조심스레 제기된다. 대선을 앞두고 야당으로서의 선명성과 함께 중도층을 흡수하기 위한 외연 확장에도 신경 쓰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여기에 사드 배치를 전제로 제3후보지 검토를 요청한 성주 군민의 입장 등을 감안하면 반대당론 채택이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잠시 잠잠했던 정치권에서의 사드 논쟁이 재점화할 조짐도 보인다.

야당 당수로서의 추 대표의 사드에 대한 입장이 알려지자 새누리당 소속의 김영우 국회 국방위원장은 28일 기자회견을 열어 "절대로 안 될 일이다. 추 대표는 한반도 안보가 우선이라는 입장에서 사드 문제를 봐 달라"며 공세를 펼쳤다.

새 지도부에 친문(친문재인) 인사가 대거 포진한 것도 향후 추미애 체제가 '좌클릭'할 여지가 충분하다는 해석을 낳고 있다. 친문 세력이 상대적으로 대여 강경 노선을 견지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최고위원 8명 중 지역별 최고위원인 김영주·전해철·심기준·최인호 최고위원과 양향자 여성 최고위원, 김병관 청년 최고위원 등 6명이 친문 인사로 분류되고, 나머지 두 명 역시 친문에 가깝다는 평이다.

하지만 추 대표의 언급처럼 더민주가 수권정당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여권과 마냥 등을 돌리고 싸우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당 안팎의 시각도 없지 않다.

추 대표도 "강단 있게 그러나 민생을 위해 협조할 것은 하겠다"고 말했다.

일단 야당으로서의 정체성 강화에 방점을 찍은 추 대표가 대선 정국을 맞아 대여 관계 정립과 중도층 포용을 위한 전략을 어떻게 구사할지 주목된다.

유용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