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원이 감시하는 조합장 선거 바란다

2019-03-06     목포시민신문

오는 3월 13일 치러지는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가 지난달 26일부터 이틀간 후보등록으로 본격적인 막이 올랐다. 10여 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후보들의 치열한 레이스가 시작되면서 혼탁·과열선거 조짐이 엿보이고 있다.

전남도경찰청은 조합장 선거사범 28건에 대해 38명을 조사 중이다. 이중 1명(1건)을 불구속 입건했으며 2명(2건)은 불기소, 6명(4건)에 대해선 내사종결 처리했다. 나머지 29명(21건)에 대해서는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경찰에 적발된 선거사범 중 금품제공이 31명(24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흑색선전 10명(7건), 사전 선거운동 4명(4건) 순이다.

조사 중인 사건이 말해주듯이 조합장선거가 임박해짐에 따라 금품살포 등 각종 불법행위가 크게 걱정되는 대목이다. 그래서인지 자정노력과 함께 돈 선거 등 선거부정 행태를 뿌리 뽑아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어느 농민 단체 하나 ‘깨끗한 조합장 선거’를 위한 감시 역할을 하겠다고 나서는 곳이 없다. 조합장 선거는 후보자는 물론 조합원들의 깨끗한 선거 의지가 어느 때보다 절실하지만 지역에서는 아직 이런 움직임 없어 아쉽기만 하다.

도내는 농협 145곳, 수협 19곳, 산림조합 21곳 등 모두 185곳에서 새 조합장을 선출한다. 조합장에 도전을 던진 사람은 445명에 달한다.

문제는 조합장선거가 여타 공직선거와 달리 선거운동의 과정과 내용이 제한적이란 데 있다. 선거운동 대상의 경우 선거권을 지닌 조합원으로 한정된다. 정당선거와 비교해 사실상 지연, 학연, 혈연 등의 인맥선거라는 맹점이 깔려있는 것이다. 과거 숱한 부패방지책이 모래성으로 끝난 사실이 이를 뒷받침한다. 이런 문제들이 매번 조합장 선거를 놓고 최악의 걸림돌로 지적돼 왔다. 의례적인 감시만으로 선거범죄와 후보들의 ‘선거기강’을 잡기 어렵다는 과거의 경험을 간과해선 안 된다. 이런 우려가 짙게 드러워진 상황에서도 조합장선거의 공정선거 감시 역할을 자처하고 나서는 농어민 단체가 한곳도 지역에서 없다는 안타깝다.

특히 목포을 중심으로 한 전남 서남권은 어떠한가. 선거철만 되면 나타나는 조합 비리 뉴스는 공명선거를 바라는 지역의 한계성을 보여주는 것 같다 부끄럽다. 조합 자체 정화력을 잃고 조합장의 전횡과 조합장 장기 집권을 막겠다고 선거철 단골메뉴로 등장하는 조합 비리뉴스는 지역의 한계를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란 지적이다. 목포농협 조합장에 나서는 후보는 내부 자료를 얻어 현 조합장을 농협 운영 비리로 고발하고 자신이 속한 모임 명으로 기자회견을 열어 검찰 조사를 촉구하는 웃지못하는 일까지 발생하기도 했다. 참으로 암담한 상황임이 분명하다. 지역 단위조합에 조합원들로 구성된 공신력을 가진 농어민 단체가 많다. 이들이 앞장서 깨끗한 조합장 선거를 이끌겠다는 다짐과 선언이 필요한 때이다.

조합장 선거풍토의 개선은 역대 정권마다 추진해온 과제다. 그간 공명선거 캠페인을 줄기차게 외치곤 했지만 별반 달라지지 않았다. 농·수협 조합은 보통 군단위로 조직돼 있어 농·어촌경제의 구심력이다. 이런 성격으로 농·어촌이 선거 때마다 과열 분위기로 엉망진창일 지경이다. 유권자인 조합원들이 각별한 경각심을 갖고 선거감시에 앞장서야만 하는 이유다. 이번 도내 조합장선거에서 조합원들은 반드시 말로써가 아닌 행동으로 참여해야 하겠다. 투표권을 행사하는 조합원들의 인식전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