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해안 관광벨트 20년째 사업 발표만

이젠 민자 아닌 정부 예산 투입으로 해결해야

2019-05-15     목포시민신문

국민의 정부가 추진했던 남해안 관광개발사업이 이명박 정부 때 남해안 관광벨트사업으로 이름이 바뀌어 추진된지 10년 만에 다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정부가 서남해안 관광벨트 조성사업 일환으로 서남해안 관광도로 연도교 사업에 대해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를 결정한 데 이어 신안 압해도와 암태도를 잇는 천사대교가 개통되면서 활기를 띠고 있기 때문이다.

전남도는 민선 7기 핵심 시책인 ‘서남해안 신성장 관광벨트’을 전남~경남~부산을 잇는 서남해안을 광역 관광권으로 묶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프로젝트을 수립하고 있다.

도는 오는 2029년까지 4조 원을 투입해 해양 관광 도로와 관광 거점을 조성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전남의 경우 목포권 근대문화 역사특구와 고하도 해상 테마파크, 여수권 마이스 산업 등 전략 성장 거점을 육성하고 이순신 호국 관광벨트, 신안 자은 해양 관광단지, 해남 국민 휴양마을 등도 추진한다.

김영록 전남 지사는 사업의 본격화를 위해 지난주 시장·군수들과 함께 신안 천사대교와 목포 달리도, 해남 오시아노 관광단지 등을 둘러보며 직접 진두지휘에 나섰다. 현장 투어에서 단체장들은 서남해안을 세계적인 관광지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도와 시군 간 긴밀한 협조 체제를 구축하고 상시 협의하기로 했다.

남해안 관광벨트 개발은 지난 2009년 이명박 정부 시절 ‘남해안 선벨트’ 조성을 추진하면서 주목을 받았지만 이렇다 할 성과 없이 흐지부지되고 말았다. 현 정부 들어 지난 1월 서남해안 관광도로 신안 압해~해남 화원 간과 여수 화태~백야 간 연도교 사업에 대해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를 확정하면서 탄력을 받고 있다.

광역 관광벨트 조성은 국민의 정부 시절 국토개발 방향을 서울~부산축에서 서울~목포~부산축으로 하는 L자형으로 바꾸면서 정부 사업으로 추진됐다. 당시 정부는 목포에서 부산까지 잇는 관광 개발사업에 정부 투자와 민자유치를 병행하는 방법으로 추진 계획을 수립했다. 하지만 민자유치가 지지부진하면서 사업이 지지부진했다. 참여정부시절엔 서울에서 목포까지 잇는 서남권 개발 사업을 추진하기도 했지만 성과를 내지 못했다. 이명박 정부는 남해안관광개발사업을 남해안관광벨트사업으로 이름을 바꿔 추진했다. 당시 정부는 과거 정부가 국토균형개발이란 명목으로 목포에서 시발점으로 추진했던 관광개발사업을 부산으로 옮겨 추진하면서 전남 서남해권은 사업에 소외됐다. 또 부산에서 시작한 남해안관광벨트사업은 정부의 적극적인 의지와 지원이 뒤따르지 않으면서 이마저도 제대로 추진되기 않았다.

국민의정부 시절 삼학도 복원화 사업도 남해안관광사업으로 추진되다 정권이 바뀌면서 지지부진하지면서 아직까지 예산을 확보하지 못하고 20년 넘게 방치되는 사업으로 전락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서 남해안 관광벨트 사업이 재추진되면서 목포권 관광개발사업에 대한 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목포시는 과거 정부사업으로 추진되다 정권 교체로 지지부진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에 확고한 준비를 해야할 것이다. 사업 추진을 위한 첫 삽을 뜨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목포권 사업계획이 정부 관광개발사업에 최우선 순위에 있도록 하는 지혜를 발휘할 필요가 있다. 김영록 도지사도 서남해안 관광벨트사업 추진을 공언한 이상 목포시는 전남도와 협업을 통해 관광개발사업 추진을 명확히 해야할 것이다.

이와 함께 목포시는 이 사업이 대통령 공약이기도 한 만큼 정부가 핵심 인프라인 서남해안 관광도로와 남해안 철도, 크루즈 노선 개설 등이 조기에 가시화될 수 있는 지원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