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목포 도시재생 "전문 인력이 핵심이다"

■ 지속가능한 목포도시재생을 위한 중간점검 ② 목포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중간점검'이 필요하단 지적이다. 목원동 선도사업이 2014년부터 시작됐으니 목포 도시재생사업도 7년째이다. 7년을 지나오면서 드러난 공동체 자생과의 연결 문제와 시의 매칭 예산 부족 문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력 확보 문제 등을 고려, 과감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편집자 주) 지속성 있는 ‘일꾼’ 관리방안‧주민주도 도시재생 시급 “목포형 도시재생사업, 다양한 논의 지금 시작돼야”

2020-07-08     김영준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

만호·유달동, 서산온금동 등 쇠퇴한 원도심의 낡은 주택을 고치고, 주차장 등 생활편의시설과 주민공유공간을 만들어 주민의 재정착을 높여 생기 넘치는 마을을 만들자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만호동과 서산동 일대에 지난해부터 5년간 42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1897 개항 문화거리바다를 품은 행복마을 만들기사업을, 서산동 일대에 170억원을 들여 낙후된 저층 노후 주택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바다 경관 특화거리를 조성해 관광 활성화를 모색하고 있다. 근대 역사문화공간이 산재한 만호·유달동 일대에도 지난해부터 2023까지 5년간 500억원을 들여 역사문화공간 재생 활성화을 추진 중이다.

재개발이 기존 주거지와 과거의 기억까지 싹 밀어내는 방식이라면, 도시재생은 기존 모습을 유지하면서 주민 참여와 협의를 통해 낙후환경을 개선해 삶의 질을 높여나가는 방식이다.

국토교통부 공모로 진행하는 사업의 중심엔 마을주민들이 있다. 주민들은 마을의 문제가 무엇인지, 또 공동체 이익을 실현할 사업방향을 현장에 들어선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와 끊임없이 소통하며 찾아가야 한다. 또 지속가능한 사업을 위한 주민역량강화교육과 마을사업, 공유공간을 관리·운영할 마을관리협동조합도 설립되고 있는데 과연, 5년간의 뉴딜사업이 끝난 후에도 쇠퇴한 마을에 긍정적인 변화가 지속적으로 이뤄질까.

사업 후 현장지원센터 철수하면 끝?

중장년층이 주를 이루는 마을에서 추진 중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공동체나 협동조합의 개념조차 생소해하던 주민들을 대상으로 수 차례의 사업설명회와 역량강화교육을 통해 도시재생에 대한 이해와 마을공동체에 대한 관심을 높여가는 것만으로도 나름의 성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사업의 지향점이 개인이 아닌 공동체 이익 추구에 있어 지속적인 주민참여를 이끌어내기가 만만치 않다. 4~5년의 사업기간 종료 후 현장지원센터가 철수하면 사업 운영주체는 마을관리협동조합의 몫이 돼 지속가능성 여부도 관건이다.

짧은 사업기간 도시재생의 불씨를 피우기 위한 마중물사업들이 마무리된 후에도 다양한 주민욕구를 충족시키면서 지속가능한 공공과 민간의 연계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야 한다는 과제가 남는다.

전은호 도시재생지원센터장은 주민들과 소통하며 의견을 반영하고 역량강화교육을 통해 3~4년간 가시적인 성과물을 내기에는 빠듯한 감이 있다사업종료 후에 일정기간 현장지원센터 일부 인력이 남아서 마을조합이 자생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 방안에 대한 행정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재생사업, 전문 인력 확보부터

빠르게 성장하는 도시재생 사업의 전망과 과제를 논의하는 자리에서 전문 인력을 발굴하고 육성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같은 주장은 지난해 124일 열린 ‘2019 서울 도시재생 대토론회에서 김종익 서울시도시재생지원센터 센터장이 도시재생 코디네이터나 대학원과정과 같이 광역별로 지역거점 교육기관과 플랫폼을 구축해 전문 인력을 발굴하고 육성하자고 제기하기도 했다.

도시재생 전문 인력에 대한 논의는 현재 도시재생 사업과 지역사회와의 연계가 부족하다는 지적과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부족하다는 지적에서 촉발됐다.

그러나 현재 직무를 수행할 인력의 규모와 처우는 열악하다. 지역별로, 유형별로 정규직이나 위촉직 등으로 상이한 고용방식을 따른다.

김종익 센터장의 말에 따르면 도시재생사업지가 이제 막 양적 확대되면서 전문 인력의 신분과 처우에 대한 논의가 막 시작한 단계이다. 이어서 앞으로는 이를 전문분야를 확립시키고 사업을 안정화해 일자리의 안정을 도모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기 위해선 인적자원을 양성하기 위해 도시재생지원센터 센터장나 사무국장과 같은 전문인력을 센터에서 직접 채용해 고용의 안정화를 이루는 방안이 제기된다.

결국, 현실에서 작동되지 않는 거버넌스의 문제와 구조적 한계, 주민 참여·인식 개선 등 지속적인 목포형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지금 시작돼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