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간 멈춘 목포시내버스 파업 타결] “줄거면 시민들 불편하게 하지나 말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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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간 멈춘 목포시내버스 파업 타결] “줄거면 시민들 불편하게 하지나 말든지”
  • 김영준
  • 승인 2022.11.24 09:0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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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시 사실상 ‘백기 투항’… 세금 퍼주기 되돌이표 우려
3.2% 임금인상 등 시 예산에 편성… 경영개선안 연말까지
지난 15일 29일간 끌어 온 목포시내버스 파업 사태가 타결됐다. 왼쪽부터 박춘용 위원장, 김용남 지부장, 이한철 대표, 박홍률 목포시장, 문차복 시의장, 한인권 지청장.

[목포시민신문] 시에서 지불할 것 였으면 빨리 줘버리고 시민들이나 불편하게 하지 말지, 어차피 주고 끝낼거면서…… 허무하네요. 이번엔 뭔가 대책이 나오겠지 다들 단디 마음먹고 불편 감수했을텐데.”

지난 1529일간 끌어 온 목포시내버스 파업 사태가 타결됐다는 소식이 전해진 직후,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올라온 시민들의 반응이다.

목포시내버스 파업이 수능을 불과 이틀 앞두고 극적으로 철회됐다. 목포 시내버스는 노조가 지난달 18일부터 파업에 들어가면서 15일까지 29일간 운행이 중단됐다.

목포시에 따르면 이날 박홍률 시장, 문차복 시의장, 한인권 고용노동부 목포지청장, 이한철 태원여객·유진운수 대표, 박춘용 전국자동차노련 광주·전남지역노조위원장, 김용남 태원여객·유진운수 지부장 등은 대표자회의를 열고 2023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험생과 교통약자 이동불편을 해소하고 노동자 처우개선을 위한 합의서에 서명했다.

목포시는 이번 합의에 따라 노조측의 2022년도 임금 7.4% 인상요구안을 조정해 3.2%(10만원) 인상하고 만근일수 조정에 따른 임금보전분에 대해서는 당초 요구안인 1년분에서 6개월분으로 단축해 적용하고, 내년도 예산에 별도 편성할 방침이다.

시내버스 노조는 파업을 철회하고 16일 오전 5시부터 전 노선을 정상 운행하고, 회사는 경영개선안을 1231일까지 제시해 목포시와 협의하기로 했다.

하지만 시내버스 파업 사태는 종료 됐지만 목포시 행정은 큰 타격을 입게 됐다.

버스업체에 끌려가지 않겠다는 그동안의 강경한 입장을 스스로 번복한데다, 혈세는 혈세대로 써버린 무의미한 결과를 낳았기 때문이다.

시내버스 파업사태 내내 목포시의 강경 기조는 뚜렷했다. 버스업체와 노동조합 당사자간의 협상이 우선돼야 하고, 버스업체의 부실 경영에 혈세를 쓰지 않겠다는 것이었다.

시내버스 파업 이후 다섯 번의 대책협의에서 박홍률 시장은 목포시가 울며겨자먹기 식으로 지원하면 다시 풀어지고, 풀어지고 하는 상황은 앞으로는 없어야 한다며 반복해 강경 입장을 밝혔다.

이번에는 시내버스의 독과점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불편을 감내하는 시민여론도 컸다.

하지만 목포시는 한달여 강조해왔던 말과 입장을 스스로 번복했다.

최종 타협안을 보면 임금 3.2% 인상, 만근일수 축소 등 타결된 협상안은 이미 보름 전인 지난 1, 5자 대표자 회의에서도 다뤄졌던 내용이었다.

그때는 지원할 수 없고, 지금은 지원할 수 있다는 오락가락한 목포시의 행정이었다.

올 연말까지 30억 원 재정지원금도 그대로 지원하기로 한 것도 목포시 스스로 말을 뒤집었다.

버스 파업 하루에 2478만 원씩 재정지원금을 차감한다고 엄포를 놨지만, 내년에 협의를 해서 깎을 지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물러섰다. 윤병종 교통행정과장은 지금 차감된 부분은 이번 해에 안 하고 내년에 협의해서 차감하는 걸로 했다고 밝혔다.

연말까지 회사 측의 경영 자구책을 받기로 했다는데 목포시 행정이 공론화 위원회 등을 통해

각종 회계 분석 등을 거쳐 제시한 대책 이상의 것을 기대할 수 있을 지도 의문이다.

버스회사가 요구했던 버스연료 가스비 21억 원을 지원하지 않고, 노조가 요구했던 임금인상 총액 23억 원을 10억 원으로 줄인 것은 목포시가 성과라 자평한다.

노조는 파업하고, 회사 측은 무대책으로 방관하고, 목포시는 재정지원을 통해 순간을 모면하는 악순환이 되풀이된 가운데 시민들은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을 위한 민선 8기 목포시의 시내버스 운영체계 대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시민들의 요구는 목포시가 목포시내버스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를 통한 버스적폐를 바로잡고, 목포시의 대중교통에 대한 청사진을 시민들에게 제시하라는 것이었지만 이번 타결안은 이에 미치지 못하고 목포시의 교통행정에 대한 불신만 키웠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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