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권 행정구역 통합 "목포 무안 신안 결국은 지역 이기적 사고가 문제"
상태바
목포권 행정구역 통합 "목포 무안 신안 결국은 지역 이기적 사고가 문제"
  • 김영준
  • 승인 2021.07.31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목포와 무안․신안 쌓여가는 갈등, 쟁점은“결국
‘목포-신안 통합’ 두고 박우량 군수 “목포 이름 포기해야”
목포-무안 택시요금… “손해 막심” VS “들어오면 고사”
동일 생활권 지자체, 멀리보며 협업‧상생 방안 찾아야
무안군 청계면 승달산 매봉에서 바라본 무안반도 전경.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 요즘 목포와 인접한 무안과 신안 사이에 해묵은 갈등이 쌓여가는데 해결의 여지는 좀 채 보이지 않는다.

행정통합에 주민내세운 신안군

한국섬발전진흥원 유치과정서 양보 없던 목포시에 서운한 감정이 없는 건 아니다.”

박우량 신안군수가 이달 초 민선73주년 군정주요성과 보고회 자리에서 목포시와의 통합여부를 묻는 질문에 "저는 통합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여론조사를 해보니 통합 반대가 더 높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주민들이 저보다 더 앞서 가신다""예전에는 통합이 되면 발전이 빨라진다고 생각했으나 몇천억짜리 다리가 개통되고 야간여객선 운항에 복지시스템도 목포보다 몇배 잘 되니 생각이 바뀐 것 같다"고 말했다.

특히 "목포와 통합이 될 경우 정치적인 차원의 소외, 목포시 채무의 신안군 분담, 신재생에너지 개발이익금 분배 등의 문제로 반대한다"고 전했다.

그렇다면 목포시와 신안군의 통합이 사실상 물 건너 간 것일까?

시민단체 한 관계자는 신안군과의 통합이 무산됐다고 단정짓기 어렵다박 군수가 내년 지방선거 등을 염두해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위해 이용하는 측면도 있고 오래된 숙변같은 행정통합 문제에 대한 책임을 목포에 떠넘기는 의도도 있을 것 같다고 분석했다.

주민 여론을 내세워 반대 입장을 표명한 박 군수는 통합으로 인한 신안의 이득도 분명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목포는 이 지역의 거점도시로서 갖고 있는 역할이 있다"면서 "관광객들을 위한 호텔 등의 숙박시설과 식당, KTX, SRT역 등이 소재한다. 먼 미래를 내다보면 통합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이어 "그렇지만 통합은 지역 주민들이 결정할 문제이기 때문에 목포시가 이름까지도 다 신안군에 넘겨준다는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야 진전이 있을 것"이라며 "목포시가 그런 준비가 돼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먼 미래를 내다보면 통합이 더 낫기에 목포시와 계속 협의를 해 가겠다는 박 군수의 말처럼 목포시가 어떻게 실타래를 풀어나갈 지 주목된다.

당초 지난 1994년부터 신안군과 무안군, 목포시를 포함한 무안반도 통합논의가 수차례 이어져 왔으나 무안군의 완강한 반대로 인해 무안군을 제외한 목포시와 신안군의 선 통합론이 제기됐다.

지난해 7월 목포-신안 통합 토론회에 나란히 참석한 박우량 신안 군수(왼쪽)와 김종식 목포시장.

목포-무안 택시요금 두고 으르렁

인접한 목포시와 무안군 택시업계가 사실상 동일 생활권인 남악지구와 오룡지구 택시요금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다.

문제는 남악·오룡지구가 행정구역상 무안군에 위치해 있으나 목포지역 생활권에 속해 있다는 것이다.

목포지역 택시업계는 단일요금제 시행에 따른 손해가 누적되고 있다고 개선을 요구한 반면, 무안 택시업계는 "자신들 잇속만 챙기려 한다"고 반발하는 상황이다.

지난 2005년 전남도청 이전과 함께 조성된 남악신도시 주민들의 교통편의를 위해 2008년부터 목포지역과 무안 남악지구는 택시요금이 단일요금제가 적용돼 왔다.

하지만 사업구역이 달라 만일 목포 택시가 승객을 태우고 무안 남악으로 이동할 경우 돌아올 때는 동일 방향이 아니면 손님을 태울 수 없다. 이를 위반하면 40만원의 과징금 또는 5일의 영업정지 처분이 내려진다.

동일요금제 시행 초기에는 무안지역 택시에 대한 과징금 부과가 연 2000만원에 달했다.

남악신도시가 막 조성됐을 때에는 아파트 단지 외에 이렇다할 편의시설이 갖춰지지 않다 보니 남악주민들이 택시를 이용해 목포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아 무안 택시들이 목포에서 영업지역 위반행위가 빈번했다.

하지만 점차 남악신도시가 자리잡고 추가로 이웃 오룡지구까지 들어서면서 목포에서 무안의 남악이나 오룡지구로 이동하는 택시 승객이 늘어나 목포 택시들의 영업지역 위반이 증가하는 추세다.

결국 목포시 개인택시지부와 법인택시 협의회는 회원들의 서명을 받아 단체행동에 나섰다.

최근 회원 1029명의 서명을 받은 청원문을 목포지역구 박문옥 전남도의원에게 전달하면서 현행 요금체계 변경을 요구했다.

목포택시 회원들은 "목포와 무안 남악은 행정구역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목포 시내요금을 받는 것은 부당하다""목포시에서 고시를 변경하는 등 행정절차를 밟아 35%의 할증요금을 받을 수 있도록 요금체계를 개선해 달라"고 요구했다.

겉으로는 할증요금을 원하고 있으나 속내는 사업구역을 통합해 목포 택시들이 무안 남악과 오룡지구에서도 영업을 할 수 있게 제한을 풀어달라는 주장이다.

이 같은 내용을 접하자 무안 택시업계가 발끈했다.

무안 개인택시조합은 "10년 전 무안군에서 택시 사업구역 통합을 요구할 때는 묵살했던 목포 택시업계가 지금은 반대로 통합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무안군의 10배가 넘는 목포 택시가 무안까지 들어오면 무안 택시들은 고사할 판"이라고 반발했다.

실제 무안지역 택시는 개인과 법인을 합쳐 137대에 불과하나 목포지역 택시는 1531대에 이른다.

또한 최근에는 양 자치단체가 택시 호출 앱 출시를 놓고 갈등을 빚었다.

목포시는 지난해 목포시가 자체 브랜드콜로 내놓은 '낭만콜'이 무안 남악 등지에서 호출이 잡히면서 무안 택시업계가 반발해 왔다.

이제 맞서 무안군도 지난 1일부터 독자적인 앱인 '무안콜' 사업을 시행해 맞서고 있다.

이처럼 양 측의 갈등이 격화되자 전남도가 중재에 나섰다.

도는 각각 목포시와 무안군의 택시업무 담당자와 업체측을 만나 입장을 전달받은 뒤 협의체를 구성해 오는 9월말까지는 합의점을 도출하겠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