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내버스 불안한 운행 재개 "또 멈추나 불안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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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시내버스 불안한 운행 재개 "또 멈추나 불안 지속"
  • 김영준
  • 승인 2023.02.24 09:4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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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달 고통감수 시민들 “안일한 대처” 시 비난
시, 면허권 취소 등 강한 행정조치 없어 ‘원성’
“이차에 제대로 손봐야” 시민들 개편 요구 커져
목포시내버스 두달 만에 운행문제는 여전
지난 13일 대시민 사과문을 발표하는 이한철 대표(왼쪽)과 14일 시내버스 운행 재개와 관련 입장문을 낸 박홍률 시장(오른쪽).

[목포시민신문]목포시내버스가 운행중단 65일 만에 정상화됐으나 손에 잡힐 만한 새로운 해결책은 없었다.

목포시내버스 회사인 태원여객·유진운수 직원들의 체불 임금과 미납 가스비가 완전히 정리되지 않은데다 별다른 경영개선 대책도 없어 운행 중단 우려는 여전한 상태다.

면허권 취소 등 강한 행정조치 없이 안일한 대처로 일관한 목포시에 대해서도 시민들의 불만은 여전한 상황이다.

태원여객·유진운수의 이한철 대표는 지난 13일 목포상공회의소에서 대시민 사과문을 발표했고 14일부터 시내버스를 정상 운행했다. 이 대표는 그간 노조 파업과 가스비 연체로 장기간 버스운행이 중단됐지만 한번도 공개 석상에 나서지 않았다.

이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앞으로는 목포시내버스 운행중단이라는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경영 개선안을 내놓지 않았다.

시내버스는 지난해 1018일 노조의 총파업으로 운행이 중단됐으나 28일만에 타결되면서 1116일 운행을 재개했다. 하지만 정상 운행한 지 채 한 달도 안된 지난해 1212일부터는 회사측의 가스비 체납으로 운행이 또 다시 전면 중단됐다.

노조에 이어 사측에서도 목포시에 손을 내미는 형국이 되자 시민들의 분노는 극에 달했다.

시의회는 면허권 반납을 촉구하고 목포시에 모든 행정조치를 취하라고 압박했다. 지역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 등도 이한철 대표가 맡고있는 목포상공회의소 회장직과 법무부 청소년범죄예방위원 목포지역협의회장직 사퇴를 촉구하는 서명운동에 돌입하며 경영권 및 노선권 반납을 주장하면 압박하고 나섰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목포시는 안일한 대응으로 일관해 시민들의 불만을 키웠다.

목포시는 "버스회사측이 먼저 자구책을 마련해 운행을 정상화시킨 후에 시의 지원방안을 고민하겠다는 원칙을 고수하다 보니 사태가 지연됐다""앞으로 시민단체, 시의회와 협의해 버스운행 방안을 강구하겠다"는 입장을 내났다.

시는 지난해 사측과 협의를 통해 노조 총파업 타결 조건으로 특단의 경영개선안을 제출받기로 했으나 미진한 개선안을 몇 차례 반려하며 "사업 면허 취소도 검토할 수 있다"는 으름장만 놓았다. 강력한 행정집행을 통해 조기 해결하려는 모습은 보여주지 못했다.

특히 태원·유진과 목포시가 줄다리기를 이어가는 사이 시민들을 위한 교통복지는 자취를 감췄다.

이번 시내버스 운행중단 사태를 통해 사기업 중심의 대중교통 체계의 폐해를 피부로 느낀 목포 시민사회 역시 완전공영제 전환을 촉구하고 있다.

최송춘 목포환경운동연합 대표는 최근 열린 목포 시내버스 개편 관련 토론회에서 항간에 떠도는 기업 회생은 태원·유진이 심각한 자본 잠식 상태이기에 회생 이후에도 별다른 개선의 가능성이 없다고 보이며, 회생 후 구조조정 등으로 인한 노선 축소로 시민 혈세는 계속 쏟아 부으면서 시민의 불편은 가중시키는 것에 불과하다완정공영제로 가기 위해 목포시와 시민대책위와의 폭넓은 협의체 구성이 필요하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번 목포 시내버스 운행중단 사태의 근본적인 원인은 목포시가 사기업 독점 구조의 대중교통 체계를 방치한 것이 핵심으로 꼽힌다.

목포시가 요구한 기업 회생 신청과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은 여전히 양 측의 관계에 뇌관으로 남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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