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檢 박준영 수사 ‘촉각’…“사실이면 엄정대처”
상태바
국민의당, 檢 박준영 수사 ‘촉각’…“사실이면 엄정대처”
  • 류정식
  • 승인 2016.04.28 16:0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혁신 기치 당 이미지 실추” 기소 대비 대책 고심

[목포시민신문=류정식기자] 국민의당은 21일 거액의 공천헌금을 받은 혐의로 진행중인 박준영 당선인에 대한 검찰 수사의 향배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치 혁신을 기치로 창당한 신당으로서 정치자금과 연관된 부정부패 혐의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당의 지지 기반에 치명타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조만간 검찰이 박 당선인을 소환 조사하고 20대 국회 개원전에 기소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는 소식까지 전해지자 초기에 단호한 대처가 불가피한 것 아니냐는 주장이 나온다.

국민의당은 이번 사안에 대해 "엄정하고 공정한 수사가 이뤄지길 기대한다"는 공식 입장을 유지하고 있지만 내부 기류는 복잡하다. 당 핵심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혐의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깨끗한 정치를 한다고 했는데 완전히 이미지를 구기게 될까 걱정"이라며 "검찰 수사 결과가 나오길 기다릴 뿐"이라고 말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총선 이후 첫 고비를 맞은 것 같다. 만약 혐의가 있다면 당 지지율도 하락세가 불가피할 것 같다"며 "하락세를 어떻게 완화하고 복구할지 사전에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최악의 경우 기소를 전제로 이번 사건 대처가 부정부패에 대한 당의 태도를 가늠할 중대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단호하고 엄정한 대처 등 '정공법' 외에는 방법이 없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는 분위기이다.

핵심 관계자는 "원칙대로 대처해야 한다. 박 당선인이 기소될 경우 당헌에 따라 당원권을 정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당헌 11조 2항은 '뇌물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와 관련된 자는 기소와 동시에 당원권을 정지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나아가 국민의당은 안철수 상임 공동대표가 직접 사과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결국 안 대표가 박 당선인의 공천장에 도장을 찍은 만큼 일정 부분 책임을 피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초기에 원칙적 대응과 함께 안 대표가 직접 반성하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당 차원의 진정성 있는 대응을 하겠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와 함께 '일하는 국회'를 만들겠다는 약속을 지키고 정책 국회에 임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신뢰를 회복하겠다는 방침이다.

당 관계자는 "아직은 아무 것도 결정된 것도, 결정된 것도 없다"면서도 "사실일 경우 당 차원에서 엄정하게 대처하고 각자가 몸가짐을 다시금 똑바로 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결국 일하는 수밖에 없다. 더 열심히 일하는 모습을 보이고 개인 문제와 무관하게 당이 약속한 바를 지켜야 한다"며 "원칙대로 대응한다면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류정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deok62 2016-05-01 18:54:53
뻔뻔하기도 하지 유권자한테 어떻게 표를 달라고 했지.... 국물당 너네가 엄청대처 안해도 검찰이 알아서 해 새정치는 저런사람대리고 하는건가... 호남사람들 참 보는 눈도....ㅉ ㅉ ㅉ 전형적 구태에 찌든 사람들 국물당 잡합소

주요기사
이슈포토